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靑 "박기영, 잘못 있지만 과기혁신본부 '적임자'"

기사등록 : 2017-08-10 20: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황우석 사태 책임 있지만 공(功)도 있었다"
과기혁신본부 아직 자리 잡지 못해 운영 경험자 필요

[뉴스핌=심지혜 기자] 청와대가 황우석 논문조작 사태 연루로 자격 논란이 벌어진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대해 ‘적임자’라고 칭하며 인사 철회 계획이 없음을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오후 춘추관에서 가진 긴급 브리핑을 통해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인사 문제로 걱정 끼쳐드려 송구하다"며 “박 본부장은 과(過)가 적지 않지만 과기혁신본부에 적임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 대변인은 “새 정부는 촛불민심의 구현이라는 국정목표를 실천함에 있어 참여정부의 경험, 특히 실패의 경험에 대한 성찰을 소중한 교훈으로 삼고 있다”며 “참여정부에 비판적인 분들이나 종사자도 실패의 경험에 대한 성찰을 함께할 수 있다면 새 정부에서 같이 일할 수 있다”며 인선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박기영 본부장이 황우석 교수 사건 당시 과기보좌관이었기 때문에 사건에 대한 책임이 있어 물러난 바 있다”며 “참여정부 시절 우리나라 IT 분야와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경쟁력이 가장 높았고 그 가운데에는 박기영 본부장의 공이 있어 과와 함께 공(功)도 함께 평가 받아야 한다”고 두둔했다.

박 대변인은 박기영 본부장에 대한 인사를 철회할 수 없는 이유로 ‘신설한 과기혁신본부가 충분히 자리 잡지 못한 점’을 들었다.

새 정부가 신설한 과기혁신본부의 모델은 참여정부 후반 과기부에 설치했던 과기혁신본부가 모델이지만 당시 제대로 정착하지 못했고 정권이 바뀌면서 폐지돼 그 위상과 역할, 기능이 정립되지 않은데다 운영 경험까지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참여정부 시절과 달리 현재의 과기정통부 장관이 부총리 위상을 갖고 있지 않고, 과기정통부가 충분한 위상과 힘을 가지고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참여정부 때 역할을 한 박기영 본부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박기영 본부장은 참여정부 때 과기 부총리제와 과기혁신본부 신설 구상을 주도한 주역 중 한 명”이라며 “과기혁신본부장은 그가 오래 전에 했던 과기본부장과 같은 급의 직책이고 더 나은 자리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를 임명한 이러한 취지에 대해서 널리 이해를 구하며, 이에 대한 과학기술계의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심지혜 기자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