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여야 "18일부터 2주간 임시국회…31일 본회의 열기로"

기사등록 : 2017-08-14 12: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감일정 추석연휴 이전 vs 이후 놓고 이견…추후 재논의

[뉴스핌=이윤애 기자] 여야가 오는 18일부터 31일까지 8월 임시국회를 열고, 31일 본회의를 개최키로 합의했다. 9월 정기국회와 국정감사 일정은 추후 재논의키로 했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정우택 자유한국당·김동철 국민의당·주호영 바른정당 등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만나 이같이 합의했다.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진행된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단 회동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사진=뉴시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동 중 기자들과 만나 "8월 임시국회를 오는 18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하는 데 합의했다"며 "31일에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는 또한 8월 임시국회가 결산국회지만 상임위원회별 법안소위를 최대한 가동하기로 했다. 이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국회에 대기법안이 많이 밀려있다. 법안소위를 적극가동하자'는 당부가 있었고, 여야 원내대표들도 필요성에 공감한데 따른 것"이라고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전했다.

다만 여야는 국정감사를 포함한 9월 정기국회 일정은 합의를 이루지 못해 추후 더 논의하기로 했다.

우 원내대표는 추석연휴 전인 9월 하순 국정감사 실시를 주장했지만, 야3당 원내대표는 신임 장관들이 업무파악을 위해선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이면서 추석 연휴 이후 진행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정기국회를 9월부터 열기는 할 것"이라면서도 "국정감사를 언제 하느냐 문제는 추석 연휴 전이냐 후냐에 대해 더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여야는 그 외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인준 문제에 대해 논의를 재개하기로 했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더 이상 계류된 상태로 두는 것은 국민들 보기에 송구한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다"며 "어떤식으로든 가부간 처리하자는 정도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