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민주의 재무제표 X-RAY] 오뚜기 주식 사고 싶은데, 언제쯤?

기사등록 : 2017-08-16 14: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개 공장 가동률 100% 근접
공장 증설 고려해야 할 부문

[편집자] 이 기사는 8월 16일 오전 9시36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편집자]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숨겨진 경영 현황과 투자 포인트 등을 짚어보는 '이민주의 재무제표 X-RAY'를 연재합니다. 자칫 딱딱하고 일상 생활과 무관한 것처럼 여겨지는 재무제표가 알고 보면 재산 증식과 성공 인생의 길잡이임을 제시하겠습니다. 이민주 전문기자는 미국 퍼듀대에서 MBA(경영학 석사)를 받았고 '대한민국 업종별 재무제표 읽는 법' '워렌 버핏처럼 재무제표 읽는 법' 등을 저술했습니다.

[뉴스핌=이민주 전문기자] '세기의 펀드 매니저' 피터 린치는 휴일이면 부인, 그리고 세 딸과 함께 쇼핑을 즐겼다. 겉으로 드러난 목적은 쇼핑이지만 실제는 종목 발굴이었다. 딸들이 어떤 기업의 제품을 좋아해 그 기업 매장을 찾는다는 것은 바로 그 기업 주식을 매수하라는 신호라고 봤다. 그는 이런 식으로 의류 회사 GAP, 멕시칸 프랜차이즈 기업 타코 벨 같은 '10루타'(주가가 10배 오른 종목)를 발굴했다고 밝히고 있다.

피터 린치가 말하는 이 같은 '생활속의 투자'를 한국 투자자들이 고려한다면 우선 떠오르는 종목은 오뚜기일 것이다. 최근 '갓뚜기'라는 애칭으로 세인의 관심을 모으기에 앞서 지난해말부터 돌풍을 일으킨 오뚜기 진짬뽕의 착 달라붙는 맛을 확인했다면 투자를 고려했을 법하다.


그런데 투자 종목으로 오뚜기의 매입을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장벽은 '비싸다'는 것이다. 오뚜기는 사실 언제나 비쌌다. 올해 추정 실적을 기준으로 하면 16일 현재 오뚜기의 PER(주가수익배수)는 21.5배다. 내가 이 주식을 매입하면 원금을 회수하기까지 21년 6개월이 걸린다는 의미다. 주가가 최고점(146만 6000원)을 찍었던 2015년 8월 13일에는 PER이 40배를 넘기도 했다. 한 자릿수의 PER도 심심치 않게 보이는 한국 주식시장에 오뚜기는 선뜻 손이 가지 않는다.

오뚜기의 주가가 일시적으로 매력적인 수준으로 움직일만한 시점이 올 수 있을까. 이 회사가 지난 14일 공시한 반기보고서를 들여다보면 해답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반기 보고서에 드러난 오뚜기는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곳곳에 엿보인다.

이 회사는 주요 제품의 가격을 해마다 인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소스, 드레싱, 잼의 가격을 각각 전년비 6.0%, 9.1%, 9.4% 인상했다(면제품 가격은 소폭(4.6%) 인하했다).

오뚜기의 주요 제품의 가격 변동추이(출처 : 오뚜기 2017년 반기 보고서)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기업이 제품 가격을 인상하기가 쉽지 않다는 사실을 우리는 주변의 음식점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오뚜기는 예외다.

이처럼 오뚜기가 원재료 가격의 상승을 제품 가격에 전가할 수 있는 이유는 시장 지배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오뚜기는 주요 제품군에서 사실상 독과점에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다.

오뚜기 주요 제품의 시장 점유율(출처 : 오뚜기 2017년 반기 보고서)

우수한 제품으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보니 가격이 오르더라도 소비자는 오뚜기를 찾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레토르트(Retort. 3분 요리를 비롯한 데워먹는 식품) 시장은 1인 가구의 증가로 성장이 예고돼 있기도 하다. 이 같은 점들을 감안하면 오뚜기가 해마다 실적을 개선하고 있고, 주가가 고공행진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그런데 사정이 이렇다보니 오뚜기 경영진에게 한가지 고민거리가 생겼음을 반기보고서는 내비치고 있다. 업황이 워낙 양호하다보니 이 회사의 공장 가동률이 100%에 근접해 있는 것이다.

오뚜기 공장 가동률(출처 : 오뚜기 2017년 반기 보고서)

오뚜기는 안양, 대풍, 삼남의 3곳에 공장을 두고 있는데, 평균 가동률이 각각 99.56%, 98.47%, 98.96%로 한계 상황에 도달해 있다. 이는 공장 증설이 임박해 있음을 의미한다.

공장 증설은 제조 기업에게 고민스럽다. 공장을 새로 짓자면 대규모의 자금을 조달해야 하고, 일단 공장을 짓고 나면 가동비, 인건비 등으로 고정비가 지출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공장 증설에 나서는 기업의 실적은 일시적으로 나빠지고, 신규 증설을 발표하는 기업의 주가는 대개 하락한다.

오뚜기 경영진은 지금 고민스러울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처럼 진짬뽕, 진라면을 비롯한 오뚜기 제품의 수요가 증가한다면 달리 선택의 여지가 있어 보이지 않는다. 오뚜기 진짬뽕, 진라면을 즐기면서 향후 이 회사 경영진의 의사 결정 시점을 생각해보는 것도 유익할 것이다.

 

[뉴스핌 Newspim] 이민주 전문기자 (hankook6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