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마트ㆍGS25 계란 판매 재개..홈플러스는 전량 폐기

기사등록 : 2017-08-16 17: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일부 대형마트ㆍ편의점 거래농장 '판매 적합' 판정
홈플러스 신선대란서는 비페트린 검출..편의점도 '적합'

[뉴스핌=장봄이 기자] '살충제 계란' 파문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와 편의점, 햄버거 프랜차이즈 등이 판매를 재개하고 있다. 계란을 공급해 온 지정농장에 대한 정부의 검사결과가 나오자 마자 비웠던 진열대에 다시 계란을 채우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GS25와 세븐일레븐은 이날 계란 판매를 재개했다. 계란을 공급하는 지정 농장들이 정부 검사 결과, 판매 적합 통보를 받은데 따른 것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일시적으로 판매를 중단했던 계란 판매를 오늘부터 재개하기로 했다"면서 "GS25와 GS슈퍼마켓의 지정 농장인 이레팜과 산청양계·세양 등이 검사 결과에서 판매가 적합하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국산 계란에서 맹독성 살충제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되면서 전국적으로 계란 판매가 중단됐다.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마트 계란판매대에 판매 중지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다만, 가공란의 경우 추가 확인이 될때까지 판매중단을 지속한다는 입장이다.

세븐일레븐도 계란을 공급하는 풀무원·신일·오경농장 등이 정부 검사 결과에서 판매가 적합하다는 통보를 받았다. 세븐일레븐 측은 "조사 결과에 따라 생란과 가공란부터 판매를 재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간편식에 사용되는 계란도 추가 판정을 받는대로 판매를 재개할 예정이다. 편의점 중에선 CU(씨유)가 아직 판매 중단을 유지하고 있다. CU 관계자는 "아직 정부로부터 검사 결과를 받지 못해 재개를 알리지 않은 상황"이라며 "확인되는 대로 판매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계란이 들어간 제품에 대해 판매 중단을 선언했던 맥도날드는 몇 시간 만에 판매 재개를 알렸다. 맥도날드는 계란이 포함된 맥머핀 종류와 골든 에그 치즈버거 판매를 중단했으나, 정부 전수 조사 결과 공급업체에 문제가 없는 것이 확인돼 판매를 재개한다고 설명했다.

쿠팡·티몬 등 온라인 마켓들도 다시 계란 판매를 시작했다. 대형마트 중에서는 유일하게 이마트가 판매 재개를 결정했다. 이마트는 정부 조사 결과 거래하는 농가에서 살충제가 검출되지 않아 오후 3시부터 판매를 하고 있다.

이마트는 거래하는 농가 가운데 80% 정도가 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나머지도 결과가 나오면 판매를 재개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일부 대형마트들은 이틀째 계란 판매 중지를 이어가고 있다. 일부 마트에서는 계란 진열대에 라면이나 간편식 등 다른 제품을 채워 넣고 있다.

홈플러스는 공급 농가 40여 곳 중 한 곳의 제품에서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이 검출됐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충남 천안 소재의 '시온농장' 상품에서 비펜트린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계란 껍질에 '11 시온'이 표기돼 있으며 정부 조사 결과에 따라 전량 폐기 처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체 신선대란 상품 중 시온농장 물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 이하 수준"이라며 "해당 상품에 대한 환불조치는 기존대로 지속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롯데마트는 현재까지 50개 계란 공급 업체 중 20개 업체에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돼 이 날 오후부터 순차적으로 판매를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