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민주의 재무제표 X-RAY] '눈 예쁘게 해주는 기업' 인터로조의 ROE 비밀

기사등록 : 2017-08-28 14: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 주식시장에서 최고 수준 ROE 기업
렌즈가 작다보니 공장도 소규모...고부가가치 가능

[편집자] 이 기사는 8월 28일 오전 11시33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이민주 전문기자] 인터로조는 눈 나빠지는 사람이 많아지면 미소짓는 기업이다. 가수 겸 배우 수지가 광고 모델로 나오는 원데이 렌즈(1~2일 사용하는 렌즈) '클라렌'을 생산 판매한다. 

가수 겸 배우가 모델로 나오는 인터로조 원데이 렌즈 '클라렌' 광고.

스마트폰 없이는 한 순간도 지내기 어려운 세상이 됐고, 그러다보니 시력 저하로 렌즈나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이 회사 실적도 개선되고 있다. 흔히 말하는 '생활속 기업'이다.

그런데 재무제표를 꼼꼼히 들여다보면 이 회사가 단지 괜찮은 기업이라고 말하는 수준을 뛰어넘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회사 지표에 숨겨진 비밀이 있다.

우선, 인터로조의 최근 5년간 평균 ROE(자기자본이익률. =당기순이익/자본총계)는 17.6%다(이하 K-IFRS 연결 기준). 5년 연속 두자리수 ROE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은 기업 경영자나 회계 전공자는 모두 알 것이다. 공식에서 알 수 있듯이 기업이 이익을 내면 자본총계(분모)가 증가하는데, ROE를 두자리수로 유지하려면 당기순이익(분자)은 더욱 가파르게 개선돼야 한다.

그런데 이 회사는 손쉽게 ROE를 40%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굳이 경영 혁신이나 역량 개선을 할 필요가 없이 단지 자본구조를 조정하는 것만으로도 이런 변화가 가능하다.

방법은 부채 비율을 일반 제조기업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다. 2016년 기준 이 회사의 부채비율은 15%로 극단적으로 낮았다. 한국 제조 기업의 평균 부채 비율은 130%이다. 적당한 부채는 나쁘지 않으며 주주 이익을 극대화한다. 그래서 자본가(주주)들은 외부에서 부채를 조달해 기업 이익을 극대화하고, 이익 가운데 일부만 외부인(채권자)에게 이자로 지불하고 나머지는 자신들이 취하는 방식을 즐겨 사용해왔다.

만약 인터로조가 자본 대 부채를 1대1로 변경한다면 ROE는 38.2%가 된다. 한국 주식시장에 상장돼 있는 제조기업 가운데 ROE가 이 수치를 넘는 기업은 메디톡스(45.36%)가 유일하다. 인터로조는 한국 주식 시장에서 최고 수준의 수익성을 가진 기업인 것이다.

인터로조의 ROE는 왜 이렇게 높은 걸까? 

이 회사의 매출원가율(=매출원가/매출액)에 실마리가 있다. 매출원가율이 낮다는 것은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의 원가를 낮게 유지한다는 의미이며 이에 따라 해당 기업 ROE는 높아진다. 인터로조의 매출원가율은 42%로 삼성전자(60%), 현대차(81%), SK하이닉스(63%)보다 낮다.

인터로조 손익계산서(출처 : 인터로조 2016년 사업 보고서)

인터로조는 어떻게 매출원가율을 낮출 수 있는걸까?

이유는 간단하다. 인터로조의 주력 생산품인 렌즈는 인간의 눈에 쏙 들어갈 정도로 크기가 작다. 크기가 이 정도로 작은 제품을 생산하는데 공장이 굳이 대규모일 필요가 없다. 인터로조의 생산설비를 확인해보면 경기 평택시 산단로 15번길 본사 내부에 공장을 두고 있는 것이 전부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인터로조 생산설비 현황(출처 : 인터로조 2016년 사업 보고서)

결국 렌즈 제조업은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렌즈는 반도체 못지 않은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삼성 창업주 이병철 회장이 "철강 1톤의 부가가치는 20만원이고, 자동차 1톤은 500만원이지만 반도체 1톤은 13억원"이라고 했는데, '반도체' 대신 '렌즈'를 대입해도 틀리지 않다.

게다가 눈이 나빠지는 사람은 앞으로도 증가할 것이고, 렌즈를 찾는 사람도 갈수록 늘어날 것이다. 대체제로 라식 수술이 거론되고 있지만 수술의 번거로움과 고가의 비용, 수술 공포증을 감안하면 렌즈를 완전히 대체하긴 어려워 보인다. 

유망 산업에 속해있고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의 일시적 주가 조정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평소 우리 주변에서 눈에 띄는 제품과 기업에 관심을 갖는 것은 유익하다. 여기에 덧붙여 재무회계 지식을 쌓아 간다면 재산증식의 기회는 새롭게 열릴 것이다. 

 

[뉴스핌 Newspim] 이민주 전문기자(hankook6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