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말바꾼 식약처, 유해물질 생리대 공개..유한킴벌리 등 포함

기사등록 : 2017-09-04 18: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차검증위서 제품명 공개로 입장바꿔..1차회의 5일만
유한킴벌리 최다 발암물질 논란 등 혼란 자초 책임론

[뉴스핌=장봄이 기자]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여성환경연대와 김만구 교수팀이 진행한 생리대 독성 시험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된 10개 업체명과 제품명을 공개했다. 여성환경연대의 시험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시험대상 제품에 대해서는 함구한지 5일만이다.  

식약처는 이날 오전 '생리대 안전검증위원회(검증위)' 2차 회의를 갖고 여성환경연대가 제출한 연구에 유해성이 검출된 업체들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공개한 업체에는 그동안 논란이 된 깨끗한나라 릴리안 외 유한킴벌리, LG유니참, P&G 등이 포함됐다.

한 소비자단체가 생리대 문제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참고사진) <사진=뉴시스>

제품은 트리플라이프 그나랜시크릿면생리대, 깨끗한나라 순수한면 울트라슈퍼가드, 유한킴벌리 좋은느낌 울트라중형 날개형에이, 엘지유니참 바디피트볼록맞춤 울트라슬림날개형, P&G 위스퍼 보송보송케어울트라날개형, 엘지유니참 바디피트 귀애랑 울트라슬림 날개형 등이었다.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베이비파우더향, 릴리안 로즈향, 유한킴벌리의 좋은느낌 좋은 순면라이너, 화이트 애니데이 로즈마리향, 화이트 애니데이 순면커버 일반 등도 포함됐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달 30일 해당 연구결과는 발표했으나 제품명과 업체명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유해물질이 검출된 업체가 어디인지, 어떤 제품에서 과다 검출됐는지 등을 두고 소비자 혼란이 가중됐다. 또 관련 내용에 대해 여성환경연대와 식약처가 공방을 벌이면서 논란을 키웠다.

식약처도 업체명을 공개하지 않아 불필요한 의혹이 생긴 것에 대해 인정하고, 국민들이 혼돈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결정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해당업체들은 논란이 커지면서 피해를 입은 상태다. 유한킴벌리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유한킴벌리 생리대에서 최다 검출 주장이 나오는 것은 왜곡된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유한킴벌리는 생리대에서 1·2군 발암물질이 가장 많이 나왔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아직 안전기준이 정립되지 않은 생리대의 유해 휘발성유기화합물에 대해 선제적으로 실내 공기질과 먹는 물 기준으로 보다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했다.

여성환경연대와 유한킴벌리간 유착 의혹도 불거졌다.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등 일부 제품명만 드러나자, 공개되지 않은 업체들과 유착 관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

또 이날 식약처는 내용을 공개하면서 "발표 수치가 인체 유해평가나 판단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신뢰성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소비자들은 "제품명을 모두 공개해놓고 자료는 믿을 수 없다고 하니 더 혼란스러운 상황"이라며 "공개했지만 의혹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생리대 유해성 논란을 촉발한 여성환경연대와 김만구 교수팀은 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조사결과의 신뢰성 등에 대해 해명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