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일지] '온라인 제보서 유착 의혹까지' 생리대 유해성 논란 한 달

기사등록 : 2017-09-05 15: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에라 기자] 깨끗한 나라 릴리안에서 비롯된  1회용 생리대 유해성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지난달 초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는 릴리안 생리대 착용자들로부터 생리양 감소와 생리주기 변화 등이 생겼다는 부작용 글이 올라왔다. 식약처가 생리대 검사에 나서겠다고 밝혔고 깨끗한 나라는 지난달 21일 공식 입장을 통해 "릴리안은 식약처 기준을 모두 통과한 안전한 제품"이라고 밝혔다.

법무법인 법정원은 포털 사이트에 집단소송을 원하는 부작용 피해자들을 위한 카페 모임을 개설했다. 현재까지 1차 소장이 접수된 인원만 3300명이 넘는다.

이틀만에 카페 가입자들이 1만명을 넘어서는 등 파문이 확산되자 깨끗한 나라는 릴리안 생리대의 전 제품 환불 결정을 공식 발표했다.

지난달 24일에는 여성환경연대가 부작용 피해자들과 지가회견을 진행했다. 여성환경연대 측에서 집계한 부작용 사례만 해도 3000여건을 넘어섰다.

깨끗한 나라는 하루만에 다시 릴리안 전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겠다며 소비자들에게 다시 한번 사과했다. 식약처도 생리대 제조사 5곳의 현장조사를 착수했다.

이어 깨끗한 나라는 릴리안 생리대 접착제가 발암물질이라는 일부 보도에 대해 인체에 무해하다며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발암물질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식약처 역시 이 같은 내용이 사실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릴리안 생리대가 지난 3월 여성환경연대가 김만구 교수(강원대 환경융합학부)와 진행한 생리대 성분 검출 조사에서 가장 많은 총휘발성유기화합물질(TVOC)이 검출된 제품이라는 점이 알려지는 과정에서 논란이 커졌다.

여성환경연대의 내부 이사 중 한명이 유한킴벌리 임원이라는 점이 확인되면서 표적 검사일 수 있다는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이다. 연구 비용에 대해서도 유한킴벌리가 지원했을 것이라는 소문도 돌았다.

더구나 식약처가 생리대검증위원회와 회의를 열고 3월 진행한 생리대 유해성분 검출 실험이 "과학적으로 신뢰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며 논란은 확대됐다. 업체명이나 제품명 공개 없이 신뢰성에 대한 공방이 계속되자 식약처는 4일 실험 대상이 된 10개 1회용 생리대 제품명을 모두 공개했다.

5일에는 여성환경연대가 김만구 교수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김만구 교수는 "유한킴벌리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며 실험에 쓰인 연구비용도 모두 여성환경연대가 소셜펀딩을 받은 것으로 충당했다고 밝혔다. 이 비용은 부가가치세 포함해 220만원이다.

또한 실험 방식도 글로벌 공인된 3가지 방식을 섞어 진행했다며 결과 오차는 ISO에서도 허용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여성환경연대도 식약처에 유기화합물 외에 전성분 조사와 역학 조사를 촉구했다. 식약처는 국내 시판 중인 생리대 제품에 대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검출시험 대상을 10종에서 86종으로 확대했지만, VOCs가 아닌 다이옥신 같은 유해성분에 대한 조사는 진행되지 않는다. 식약처는 1차적으로 10종의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사 결과를 이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이에라 기자 (E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