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사드에 쓸려간 中 패션 바이어..동남아서 제2의 길 찾는다

기사등록 : 2017-09-11 15: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8~20일 성수동 에스팩토리 패션코드 개최
중국 바이어 줄고, 범아시아권 바이오 늘어

[뉴스핌=이에라 기자]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영향으로 중화권 바이어에 집중됐던 작년 시즌과 달리 동남아 쪽에서 신규 바이어를 많이 유치했습니다."

오는 18일~20일 사흘간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열리는 2018년 봄여름 '패션코드'의 특징 중 하나는 작년 시즌보다 일본과 태국 등 범아시아권 바이어들이 늘었다는 점이다. 지난 3월부터 이어진 중국의 사드 보복 영향으로 중국 바이어들의 참여 열기는 떨어졌다.

8회째를 맞는 패션코드는 글로벌 K-패션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연 2차례 진행해왔다. 국내 신진 디자이너들이 전세계 유명 바이어들을 직접 만나는 것은 물론 해외 진출을 위한 판로를 개척하는 자리다.

11일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패션코드 2018 S/S 개막을 앞두고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사진=이에라 기자>

이현주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진흥2본부장은 11일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작년 시즌 패션코드에 참석한 중화권 바이어들이 비중이 50%였다면 사드 보복 사태 이후인 이번 시즌에 30~40% 수준으로 낮아졌다"며 "중화권 집중도는 낮아지는 반면, 일본, 인도네시아, 태국 등 동남아권 바이어 비중을 많이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중국의 사드 보복 영향으로 중국 바이어 참가가 감소하면서 제 2시장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덧붙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송지오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회장도 "중국의 사드 보복 이후 신진 디자이너들이 중국 바이어들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여러 기회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라며 "중국 쪽 바이어들이 사드 이슈 이후 주춤해하고 있는 분위기"라고 언급했다.

송지오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회장<사진=이에라 기자>

패션코드에서는 행사 기간 동안 국제 패션 수주회가 열린다. 참석하는 대표 해외 바이어로는 일본에 220개 매장을 운영 중인 대규모 셀렉트샵 '어반 리서치, 한국 디자이너의 직영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쿠웨이트의 '에스 스타일 그룹', 필리핀에 1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 중인 벤치그룹의 셀렉트셥 체인인 '어셈블리' 등이다. 지난 시즌에는 총 14개국에서 500여명의 바이어가 참석해 상담 수주액만 90억원을 넘기기도 했다.

참여 브랜드는 총 112개 브랜드로 지난 시즌 대비 19개가 늘었다. 여성복 31개, 남성복 10개, 유니섹스 6개, 잡화 26개, 아동복 1개 브랜드가 참여해 2018년 봄여름 해션 수주회에 참여한다. 노이스트, 부이, 무스콘 등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의 20개 브랜드도 이 자리에 함께한다.

이들 브랜드는 행사 기간 동안 최소 1회 이상 해외 바이어와 비즈니스 미팅을 열 수 있다.

디자이너 6개 브랜드의 단독 패션쇼와 국내 6개, 국외 2개 브랜드의 연합 패션쇼도 예정돼 있다.

행사가 열리는 성수동도 의미 있는 곳이다. 성수동은 과거 오래된 공장들과 제조업체가 자리잡던 낙후된 지역에서 젊은 예술가들이 모여들며 신진 디자이너들의 성지로 떠오르는 곳이다. 신진 디자이너들을 발굴해서 해외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는 패션코드와 부합하는 장소라는 것이 한국콘텐츠진흥원 관계자의 말이다.

김영철 한국콘텐츠진흥원 부원장은 "패션코드는 국내 디자이너의 해외진출 플랫폼"이라며 "신진 디자이너를 발굴해 해외 진출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패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비즈니스 마켓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이에라 기자 (E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