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박성진 사퇴, 문재인 정부 인선 낙마 벌써 7번째

기사등록 : 2017-09-15 15: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치권 "당연한 결과...인사 참사에 책임 명확히 물어야"
김명수 인사청문특위 여야 간사, 전체회의 재개 합의

[뉴스핌=김신정 기자]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자진사퇴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벌써 7번째 낙마다.

정치권에선 박 후보자 자진사퇴와 관련 "당연한 결과"라는 반응이다. 박 후보자는 역사관과 종교관, 업무능력 부족 등으로 국회서 '부적격'의견을 받았다.

바른정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통령이 지명한 후보자를 여당이 앞서 반대해야 했던 웃지 못할 코미디였다"며 "당연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은 "이번 인사 참사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더 이상 인사난맥에 따른 국정혼란이 초래되지 않도록 꼼꼼한 사전검증과 함께 인사시스템을 개선하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과 청와대는 자격과 능력이 충분한 장관 지명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도 "사필귀정"이라고 평가하며 "이번에도 문 정부의 인사라인의 총체적인 문제가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초대 장관 후보자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박 후보자가 자진사퇴 결정에 이르기까지는 여당조차 자질을 문제 삼으며 청문인사보고서 '부적격' 의견 채택을 묵인해 줬던 요인이 컸다. 이 때문에 당청 사이에선 한때 심상찮은 기류가 흐르기도 했다.

그동안 문 정부의 내각 인선은 야당의 강한 반대로 순탄치 않았다. 현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국회에서 청문보고서는 채택되지 않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 결과다.

문 정부의 인사문제는 김기정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을 시작으로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박기영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이어졌다. 최근에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국회 인준이 부결돼 적잖은 충격을 줬다.

박 후보자 사퇴 이후 이제 초점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여부로 모아지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소속 여야 간사들은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김 후보자에 대한 경과보고서 채택여부를 재논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야당에서 김 후보자가 편향된 사상관을 지녔다는 이유로 강력 반대하고 있어 합의 도출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앞서 여야 간사들은 전날 오전과 오후 2차례 걸쳐 간사회동을 했지만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