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당과도 국민의당과도 스킨십 늘리는 바른정당

기사등록 : 2017-09-28 12: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바른정당 3선 중진 ‘보수 우파 통합 추진위원회’ 구성
국민의당·바른정당 ‘국민통합포럼' 열고 정책공조 합의

[뉴스핌=조세훈 기자] 바른정당이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의원들과 연일 만남을 이어가고 있어 정책공조, 나아가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오른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3선 중진의원 12명은 27일 저녁 만찬 회동을 갖고 ‘보수 우파 통합 추진위원회’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소속 3선 의원들은 27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가졌다 <사진=뉴시스>

이 모임에 한국당에서는 강석호·권성동·김성태·여상규·유재중·이명수·이철우·홍일표 의원 8명, 바른정당에서는 김영우·김용태·이종구·황영철 의원 4명이 참석했다.

만찬을 주도한 이철우 한국당 의원은 “오늘 참석한 의원들이 양당 지도부에 ‘보수우파 통합추진위’를 만들자는 건의를 하기로 했다”며 “다음달 11일 2차 회동을 해 경과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우 바른정당 의원도 “안보 위기 속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 독주를 힘 있게 견제하려면 대한민국 보수가 하나로 뭉쳐야 하는 것 아니냐"며 “보수가 뭉치면서 다시 태어나는 계기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고 전했다.

앞서 바른정당을 탈당하고 복당한 김성태 한국당 의원은 “이제는 주저할 시간이 없다"면서 "문재인 정부 4개월을 지켜보며 보수 통합을 하지 않고선 정부의 독단과 전횡을 막을 길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보수 대통합을 위하여"라며 건배사를 제안했다.

같은 날 오전에는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과 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주도하는 의원 모임 '열린토론, 미래'가 토론회를 열고 "야당이 현 정부의 권력 장악 시도를 묵과할 수 없다. 협업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따라 그동안 물밑에서 거론되던 양당의 통합 논의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바른정당은 최근 국민의당과도 정책공조 채널을 만들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은 ‘국민통합포럼'을 구성하고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선거구제 개편과 방송법, 규제프리존법, 상법 등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 등을 공조하기로 지난 26일 의견을 모았다.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은 “양당이 특별한 이견 없이 공감대를 갖고 있는 사안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모임에는 국민의당에서 이언주·권은희·최명길·이상돈 의원 등 12명, 바른정당에서 김세연·하태경·오신환·정운천 의원 4명이 각각 참석했다.

이들은 오는 10월 10일 양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바른정책연구소와 공동으로 선거구제 개편 관련 정책 세미나를 열기로 했다.

바른정당 핵심 관계자는 "내년 초까지는 당의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탈당 명분이 없고 역풍도 만만치 않기에 탈당을 결행하기는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스핌 Newspim] 조세훈 기자 (ask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