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불켜진 국회] 한국당 대정부투쟁·보수대통합 정당성 알리기 부심

기사등록 : 2017-10-03 14: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쉴틈 없는 '전술핵 여론몰이'…지지층 복원 총력
보수대통합 추진 "TK지역 중심 영향 있을 것"

[뉴스핌=조세훈 기자] 낮은 지지율로 고심중인 자유한국당이 추석 연휴를 맞아 민심 잡기에 나선다. 최근 몇달간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10% 중반 박스권에 갇히는 등 낮은 지지율에서 헤어나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장 내년 지방선거에도 비상등이 켜지자 한국당은 안보·경제를 고리로 정부와 선을 분명하게 긋고 바른정당과의 보수대통합 흐름을 만들어 전통 지지층을 복원한다는 구상이다.

추석연휴를 맞아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KTX 플랫폼에서 홍준표(오른쪽 두 번째)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귀성객들에게 추석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당은 추석 밥상머리 이슈를 선점하고자 안보와 민생 이슈를 지속적으로 알리며 바닥민심 잡기에 본격 돌입했다. 지난달 27일 추석 민생 점검회의를 열고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기준을 현행 3-5-10만원을 5-10-10만원으로 고치는 안을 제안했다.

또, 최저임금 인상 예산 삭감과 국방비 증액을 이루겠다고 했다. 시급 1만원 인상에 불만이 많은 자영업자와 안보를 중시하는 전통적인 지지층을 다지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안보이슈 부각을 위해 '전술핵' 여론몰이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추석 연휴 이슈화를 위해 각 지역별로 전술핵 재배치를 촉구하는 플래카드를 걸었다. 전술핵 재배치 요구 천만서명운동도 온라인, 오프라인 공간에서 계속한다는 계획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난달 28일 정기국회 마지막 의원총회에서 "지역구 활동하면서 당론으로 정한 전술핵재배치 적극 홍보해 주시고 1000만인 서명운동도 적극적으로 나서주실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정용기 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도 지난 30일 구두논평에서 "가장 중요한 추석 민심은 안보와 관련해 큰 불안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라며 "추석 민심을 받들어서 국정감사 기간 동안 국민의 안보불안을 덜어드리기 위한 역할을 열심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바른정당 일부 의원과 ‘보수우파 통합추진위원회’ 추진으로 보수대통합 물꼬를 튼데 이어 긍정 여론도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당과 바른정당 3선 중진의원들은 지난달 27일 모여 ‘보수 우파 통합 추진위원회’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물론 넘어야 할 과제도 선적해 있다. 당장 친박(친박근혜) 진영과 바른정당 자강파가 양당 통합에 불편한 심기를 보이고 있다. 바른정당 자강파는 “추석 앞두고 의도가 있어 보이는 모임”, "창당정신을 훼손한 해당행위"라고 맹비난했다.

관건은 보수진영의 여론이다. 추석 연휴 동안 보수 진영 여론이 통합이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모인다면 추진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다른 이슈보다 보수통합 논의는 TK지역 중심으로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지금은 대통령 임기 초반이기에 정책 검증보다는 보수진영이 합치는 것에 대한 기대 효과가 전통적 지지층 사이에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뉴스핌 Newspim] 조세훈 기자 (ask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