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일자리 로드맵] 공공부문 비정규직 20만명 정규직 전환

기사등록 : 2017-10-18 1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공일자리 81만명 확충…공무원 17만명 채용
보육·요양 등 사회서비스 분야도 34만명 늘려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문재인 정부가 임기 내 공공부문 약 20만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시킬 방침이다. 또 공무원 17만4000명을 채용하고 보육·요양 등 사회서비스 일자리도 34만개를 확충할 계획이다.

일자리위원회와 고용관계부처는 1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을 확정 발표하고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제시했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이형석 기자 leehs@

이번 로드맵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시절 제시한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을 임기 5년간 시기별·부문별로 구체화한 것이다.

정부는 국민 요구에 부합하는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청년과 여성의 일자리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 잠재력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부문별로 보면 오는 2022년까지 공무원 17만4000명을 신규 채용한다. 경찰과 부사관, 생활안전 등 국가직 공무원이 10만명이고, 소방·사회복지·가축방역 등 지방직 공무원이 7만4000명 채용해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아래 표 참고).

또 보육과 요양 등 사회서비스 분야에서도 34만명의 일자리를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1단계로 보육·요양 등 수요가 많고 시급한 분야 17만명을 올해부터 충원하고 2단계로 사회서비스공단 신설 및 문화·체육·환경 등 분야에서 17만명을 추가로 충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부족인원 충원, 근로시간 단축 등을 통해 약 30만명의 일자리를 확충할 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정규직 전환은 내년 말까지 7만명 내외, 5년간 총 20만명 규모가 전환될 예정이며, 부족 인력은 오는 2022년까지 6~8만명을 늘릴 계획이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안전과 사회복지 등 국민생활 접점 분야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중장기 성장잠재력을 제고하고 청년고용 애로를 완화시키겠다"고 제시했다.

(자료: 일자리위원회, 고용노동부)

[뉴스핌 Newspim] 최영수 기자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