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19차 당대회] 중국 향후 5년 국정운영 핵심 전략 도구 '인터넷 산업'

기사등록 : 2017-10-19 15: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진핑 주석 당대회 보고에서 인터넷 8번 언급
경제·산업·민생·국방 등 각 분야의 인터넷 적극 활용 시사

[뉴스핌=강소영 기자] 시진핑 주석 집권 2기 중국의 인터넷 관련 산업의 성장이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19대 당대회에서 시 주석은 향후 국정 운영과 경제 구조 개혁을 위해 인터넷 산업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관련 산업 육성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중국 관영 매체 인민망은 18일 열린 19차 당대회에서 시진핑 주석이 대회 보고 과정에서 인터넷이라는 단어를 8번이나 언급했다고 이날 저녁 보도했다.

대회 보고에서 시 주석은 △ 과거 5년의 성과 평가 △ 신시대 중국 공산당의 역사적 사명 △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항과 기본 구상 △ 전면적 샤오캉 사회 건설 △ 현대화 경제 체제 구축 등 모두 13분야의 소수제로 연설을 했는데, 이 과정에서 8개 분야에서 인터넷을 거론했다.

인터넷 산업은 시 주석이 취임 이후 줄곧 강조하는 중국 정부의 육성 산업으로, 인터넷 산업 발전은 과거 5년 시진핑 정부의 공적을 나타내는 대표 성과로도 평가받고 있다.

지난 2015년 진행된 18차 5중전회에서도 시 주석은 인터넷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13.5규획(13차 5개년 경제개발 계획, 2016~2020)의 14대 전략에 '인터넷 강국 전략'을 편입한 바 있다.

중국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이번 19차 당대회 개막에 앞서 베이징 전시관에서 '단련과 용맹 전진의 5년(砥礪奮進的五年)'을 주제로 열리고 있는 전시회에서도 과거 5년 중국 인터넷 산업의 발전 성과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단련과 용맹 전진의 5년(砥礪奮進的五年)'은 19차 당대회를 앞두고 시진핑 정부의 공적을 나타내는 구호로 사용되고 있다.

중국 관영매체 신화망도 18대 이래 중국이 전 세계에서 최고 수준에 도달한 중국 각 분야의 산업을 소개하면서 인터넷 산업의 성장을 주요 성과로 보도하는 등 인터넷 산업을 주요 시진핑 집권 1기의 주요 성과로 치켜세웠다.

시 주석이 18일 19차 당대회 보고에서 언급한 내용에 따르면, 중국 지도부는 앞으로 경제·산업·민생·국방 등 각 분야에서 인터넷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시 주석은 집권 1기 5년간 인터넷 보급과 관리가 지속적으로 개선됐다고 평가하면서 중국 경제구조 개혁과 성장에 인터넷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대화 경제체제 구축을 다짐하면서 선진 제조업을 육성함과 동시에 인터넷·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첨단 산업을 실물경제에 깊숙이 접목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밝혔다.

이를 통해 고급 소비산업과 혁신을 촉진하고, 녹색 저탄소 산업·공유경제·현대 공급체인·인력자본 서비스 부문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

인터넷을 통한 혁신형 국가 건설의 의지도 다졌다. 기초 기술 연구를 강화해 중국을 과학기술 강국, 품질 강국, 항공우주 강국, 인터넷 강국, 교통 강국, 디지털 중국, 스마트 사회 건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민생개선 부문에서도 인터넷 활용 방안이 언급됐다. 인터넷 교육을 통해 교육 보급과 교육이 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국방력 강화에서도 인터넷의 중요성이 거론됐다. 시 주석은 군대의 존재 이유를 전쟁에서의 승리로 규정하고, 중국 군대의 전투력 강화에 더욱 노력할 것임을 시사했다.

군사역량 강화를 위해 군사시설의 스마트화 전략을 확대하고, 인터넷 정보 시스템에 기반한 연합작전능력을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진핑 정부가 추진하는 강력한 반부패 드라이브에서도 인터넷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시사했다. 공산당의 부정부패를 예방하고, 국정운영 향상을 위해 당 지도부 인사들이 인터넷 기술과 정보화 수단 활용에도 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