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블라인드 채용②] “자소서에 스펙 써도 되나요?” 전문가에게 듣는 오해와 진실

기사등록 : 2017-10-24 07: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차고 넘치는 지원자, 기업이 스펙 볼 수밖에
‘직무’ 아닌 ‘회사’ 중심 채용, ‘스펙과잉’ 유발
“블라인드이더라도 직무 유관스펙 볼 수 있고,
스펙 기재여부 궁금하면 ‘직무연관’ 고려할 것”

[뉴스핌=황유미 기자] 올 하반기부터 전국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적용된 가운데, 새로운 채용 방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취업준비생들은 능력과 실력만으로 직원을 뽑겠다는 취지에 깊이 공감하지만 '기준이 모호하다' '여전히 스펙을 요구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와 불안감도 공존한다.

뉴스핌은 이성훈 사람인 HR컨설팅센터 NCS컨설팅팀장을 만나 블라인드 채용의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봤다.

게티이미지뱅크

사람인의 'HR(인력관리) 컨설팅 센터'는 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채용 컨설팅 사업을 전개 중이다. 이 팀장은 기업인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관련 강의와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어, 블라인드 채용의 전문가로 꼽힌다.

이성훈 팀장은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취지와 도입 배경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먼저라고 조언했다.

"한국이 고도 성장기였을 때 기업들이 사람을 대거 뽑으면서 구체적인 직무 요건 없이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면 당연히 지원자들이 많아지게 되는데, 이들을 모두 면접볼 수 없으니 결국에는 스펙이라 불리는 정량평가를 시작하게 됐다. 그러다보니 지원자들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을 알아보기보다 남들보다 좀 더 많은 자격증을 따고 어학성적을 올리는 방식으로 취업준비를 하게 됐다."

'직무'가 아닌 '회사' 중심의 채용이 지금의 '과잉스펙' 시대를 만든다는 것이다. 또 이런 채용은 입사자들이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고 금방 퇴사하게 만드는 요인이라고도 했다.

결국 이런 노동시장의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것이 블라인드 채용의 목표가 되는 셈인데, 이는 직무 중심 채용으로 해결된다고 이 팀장은 설명했다.

"회사의 블라인드 채용 이점은 직무에 대해 아는 사원이 들어오니까 조금만 가르쳐서 일을 시킬 수 있다. 노동생산성이 엄청 올라가게 될 것. 지원자도 교육을 받은 상태에서 업무에 들어가기 때문에 일이 얼마나 힘들지를 가늠할 수 있어 조기 퇴사는 줄어든다. 취업의 악순환이 덜 생기게 된다."

이 팀장은 '직무 연관 채용' 맥락에서 접근하면 혼란은 줄어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모든 것을 다 가리고 보겠다'는 것을 블라인드 채용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이 팀장은 오해라고 지적했다.

"우리가 일명 스펙이라고 하는 학벌, 전공, 자격증, 어학성적, 해외연수 등을 모두 보지 말라는 게 아니다. 블라인드 채용은 '편견이 개입되는 요소'를 빼라는 것이다. 스펙에는 2가지가 있다. 직무와 유관한 '온(On)스펙', 직무와 무관한 것은 '오버(Over)스펙'이라고 하는데, 이 오버스펙만을 빼는 게 블라인드 채용이다."

결국 일괄적으로 학벌·학점 등을 채용 과정에서 모두 배제한다는 것이 아니라 직무연관성에 따라서 포함할 수도, 안 할 수도 있다는 의미다.

행정안전부의 '지방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북'에서도 연구직 채용시 논문이나 학위를 요구하는 등 신체적 조건·학력은 채용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하다면 쓸 수 있다고 전제했다.

하지만 해당 기준은 취준생들에게 여전히 모호할 수 있다. 이 팀장은 '어디까지 자기소개서에 노출하면 될까' 등 혼란에 대해, 자신을 인사담당자 입장에 놓고 자신의 서류가 탈락할 경우를 가정해 보라고 제안했다.

"블라인드 채용은 직무관련성이 중심이다. 인사담당자라면 지원자를 떨어뜨렸을 때 '이 업무를 수행하려면 이런 점들이 필요한데 부족해서'라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설명 가능한 스펙이면 써도 되는 거고, 아니면 빼면 된다."

그러면서 이 팀장은 토익 점수를 예로 들었다.

"정량평가로 인해 토익 점수가 낮아서 떨어졌다면, 지원자가 '토익이 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영향이 있나요'라고 물었을 때 인사담당자는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렇지만 '우리 직무에서 영어는 꼭 필요해요'라고 말 할 수 있는 업무면 얘기는 달라진다. 그건 연관이 있는 것. 그럴 때는 서류에 쓰면 된다."

노동시장과 취업시장의 문제를 한 방에 해결해 줄 것만 같은 블라인드 채용의 한계는 없을까? 이 팀장은 아직까지 교육이 직무능력 중심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을 들었다.

"한계는 있다. 지금 우리나라 취준생들이 직무능력을 기반으로 배우지 않았다는 점이다. 원래라면 교육제도 및 자격제도가 직무능력기반으로 체계가 바뀐 상태에서 이런 채용을 진행해야하는데, 채용제도가 먼저 변화됐다. 취준생 입장에서는 과도기가 돼 버린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이 제도를 시행하는 것은 채용이 직무중심이 되면 교육은 빨리 따라올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 팀장은 "과도기는 있기 마련"이라며 "지금은 그래도 빨리 제도가 자리 잡혀 나가는 편이다. 블라인드 채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무 연관성이니, 그 부분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준비하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