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유영민 장관 “실패 연구자료도 자산...빅데이터로 활용”

기사등록 : 2017-10-26 15: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구개발 성과 제고 위한 공유방안 논의
국가 연구데이터플랫폼 구축 및 운영 추진
과기정통부, 올해 내 세부 전략안 수립 목료

[뉴스핌=정광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가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바이오, 소재, 물리, 우주 등 각 분야별 연구자료를 국가자산화 작업에 돌입한다. 연구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을 체계화시켜 유사 및 융합 연구 자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유영민 장관 주재로 26일 서울 중앙우체국에서 연구데이터의 빅데이터화를 위한 ‘모아서 새롭게’ 확대 테스크포스(TF)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8월부터 제도화, 바이오, 소재 등 분야별 TF를 통해 마련된 연구데이터 관리 및 활용 방안에 대해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청취하기 위해 열렸다.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점점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연구자료를 빅데이터화 해 많은 연구원들이 공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유 장관은 “그동안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하다보니 연구 과정에서 나온 지식 활용 여부에는 아쉬움이 있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계자들의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유영민 장관(사진 가운데) 주재로 26일 서울 중앙우체국에서 연구데이터의 빅데이터화를 위한 ‘모아서 새롭게’ 확대 테스크포스(TF)를 진행했다. <사진=정광연 기자>

연구데이터의 공동 활용 및 협력은 주요 국가에서는 이미 해당 시스템 구축을 추진중인 사안이다.

미국은 2013년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에서 ‘연구데이터 관리 및 공유에 대한 지침’을 수립했으며 2016년에는 빅데이터 연구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영국은 정보자유법에서 공개 정보 범위에 연구데이터를 포함, 영국연구위원회 공동원칙을 기반으로 공유데이터센타와 데이터큐레이션 센터를 운영중이다. 호주 역시 ‘책임 있는 연구수행을 위한 국가지침’에 연구산출물 관리 규정을 마련하고 호주국가데이터서비스에서 연구기관들의 메타 데이터 수집‧제공 중이다.

유 장관은 “그동안 연구 성과물로 관리되지 않았던 중간 데이터나 실패로 규정돼 사장된 데이터를 모아 새롭게 지식 자산화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때”라며 “이런 연구데이터를 빅데이터화 해 많은 이들이 공유하고 융합하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연구데이터 관리 및 공유·활용 제도화 ▲분야별 데이터 공유·활용 연구공동체 형성 ▲데이터 및 컴퓨팅 활용 R&D 인재 성장 지원 ▲국가 연구데이터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등을 추진한다.

특히 국가 연구데이터플랫폼의 경우, 여러 종류의 연구데이터를 동일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운영해 빅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SW) 제공 및 활용 환경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공청회 등을 거쳐 올해 내 ‘연구데이터 관리‧활용 체계 구축 전략(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유 장관은 “연구데이터를 국가자산으로 만든다는 건 쉽지 않는 과제다. 그동안 정부가 방어적으로 대응한 부분이 분명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는만큼 중장기적 관점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