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ETF 36.5℃] 기관도 열공 ‘3세대 ETF’, 스마트베타가 뭐지?

기사등록 : 2017-11-03 11: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승현 기자] ‘3세대’ ETF(상장지수펀드)로 꼽히는 스마트베타 ETF 시장 선점을 위해 운용사들이 적극 움직이고 있다. 저렴한 보수에 매력을 느껴 찾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며, 인덱스펀드에서도 알파 수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자본시장의 ‘큰손’인 기관투자자들도 점차 스터디 수준을 높여가며 실제 포트폴리오 일부에 편입하는 상황이다.

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자산운용은 올해에만 총 5개의 스마트베타 ETF를 잇따라 상장시키며 라인업을 2배로 늘렸다. 꾸준히 스마트베타 상품을 늘려온 미래에셋자산운용도 올해 3개를 상장, 총 12개의 스마트베타 ETF 라인업을 갖췄다.

이 같은 대형 운용사들의 발 빠른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개념부터 어려운’ 상품으로 인식하며 쉽게 지갑을 열지 않고 있다.  

스마트베타는 기존 ETF와 같이 단순히 시장을 추종하는데 그치지 않고 플러스 알파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에 기초하는 운용방식을 쓴다. 초과 수익을 위해 Value(가치주), Momentum(성장주), Quality(우량주)등 다양한 팩터(factor;요소)를 활용한다.   

예를 들면 'KODEX퀄리티'는 코스피 종목 중 사전에 약속된 기준에 따라 ‘우량주’로 분류된 종목만을 담아 수익을 낸다. 여기서 우량주는 운용사가 마음대로 ‘이 정도면 우량합니다’라고 자의적으로 판단한 것이 아니라 사전에 마련된 재무적 기준을 적용해 그에 부합한 종목들이다. 

마찬가지로 ‘TIGER로우볼’은 ‘변동성이 일정 수준 이하인 종목을 로우볼이라 한다’는 사전의 준칙(rule)에 적합한 종목만을 선발해 담는다. 이처럼 일련의 다양한 팩터를 활용해 수익을 추구하는 ETF를 스마트베타 ETF라고 통칭한다. ‘스마트베타’라는 전략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다.

스마트베타가 ‘3세대’ ETF로 불리는 이유는 이러한 전략들이 지금까지의 여러 ETF보다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데 적합하기 때문. 시장에선 주식, 채권 등 기초자산을 기본적으로만 활용한 ETF들을 1세대로, 지수의 방향성(상승, 하락)을 예측해 투자하는 레버리지(2배), 인버스(역방향) ETF를 2세대로 부른다. 현재 우리나라 ETF 시장이 30조원 규모까지 빠르게 성장한 것은 저렴한 수수료를 이용해 단타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레버리지, 인버스 ETF 시장이 커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2세대 ETF를 통해 인덱스펀드와 ETF의 가치를 느낀 투자자들이 최근 추가 수익에 대한 욕구를 느끼기 시작했다. 또 장기 자산배분의 도구(tool)로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며 스마트베타 시장이 커지기 시작했다.

최승현 미래에셋운용 ETF마케팅본부 이사는 “스마트베타의 목표는 ‘장기적으로  위험대비 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는 전략 추구’라고 정의할 수 있다”며 “스마트베타는 유형과 전략이 다양해 어려워하는 투자자들이 많아 아직은 성장 속도가 더딘 것이 사실이나 로우볼ETF의 경우 리테일에서 개인투자자들에게 상당한 호응을 받았던 경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렴한 수수료와 장기 안정성의 매력에 기관투자자들도 스마트베타에 관심을 높여가고 있다. 운용규모가 수백억원에서 수십조원에 이르는 기관들로선 수익률만큼 수수료도 중요한 이슈다.

최승현 이사는 “기관들의 팩터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단순 호기심이 아니라 프리젠테이션 요청과 자료 업데이트 요구가 요즘 상당히 늘고 있다”며 “기관들 반응은 아직은 ‘탐색중’이라고 봐야하지만 연기금 중 실제 자금을 집행하는 곳도 생겨나고 있다”고 귀띔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스마트베타 ETF들을 활용한 포트폴리오를 시장에 적극 제안하고 있다. 주식, 채권, 부동산같이 ‘자산’을 분산하는 것이 아니라 ‘전략’을 분산한다는 의미다. 이렇게 되면 주식이라는 자산에만 투자하면서도 다양하게 분류된 종목을 담아 상승장을 누리면서도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삼성운용도 비슷한 맥락에서 ETF만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인 ‘EMP(ETF Managed Portfolio) 솔루션’과 투자 목적을 세우고 그를 달성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GBI(Goal Based Investment) 솔루션’을 확산시킬 방침이다.   

 

[뉴스핌 Newspim] 김승현 기자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