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베트남 정상 "2020년까지 교역 1000억달러 달성 가속화"

기사등록 : 2017-11-11 11: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재인 대통령,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회담
수교 25주년 계기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합의

[뉴스핌=노민호 기자] 한국과 베트남이 '2020년까지 교역 1000억달러 목표' 달성 노력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전 다낭에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 방향을 비롯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면서 이같이 뜻을 모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베트남 다낭 정부청사에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뉴시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베트남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쩐 주석과의 이날 회담에서 한·베트남 양국이 수교 25년 만에 교역·투자 분야에서 상호 핵심 파트너로 성장했다는 데 공감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양국 수교 25년 동안 베트남은 한국의 4대 교역 투자 대상국이 됐고, 한국은 베트남의 3대 교역국이자 제1의 투자국으로 발전했다"며 "지난해 양국이 합의한 2020년 교역 목표 1000억 달러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은 식민지 지배의 아픔을 극복하고 경제발전의 길을 걸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한국이 먼저 시작한 '한강의 기적' 경험을 공유해 베트남도 '메콩강의 기적'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쩐 주석은 "베트남은 한국과의 동반자 관계를 중시하고 있으며, 한국은 베트남의 외교 정책에서 가장 우선순위에 있다"며 "한국과 베트남이 모든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계속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양 정상은 그동안 양국이 모범적인 양국관계를 발전시켜 온 것을 평가하고, 2019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 수립 10주년을 앞두고 양국 관계를 한층 더 심화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 등 우리 정부의 아세안 관계 강화 방침을 설명하면서, 올해 수교 25주년을 맞는 베트남과의 관계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쩐 주석은 "지난 5월 아세안 특사 파견 등 우리 정부의 아세안 중시 입장을 높이 평가하면서 한국의 '미래공동체 구상'의 실현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의 대(對) 베트남 투자 확대를 위해 ▲한국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무관세 적용 ▲사회보장협정의 조속한 체결 등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쩐 주석은 "베트남은 우리 기업의 투자 확대를 환영한다는 입장임을 강조하고, 우리 측 요청을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기존의 '다낭 한-베트남 IT 친선대학', '한-베트남 기술교류센터'와 이번 주 하노이에서 개소 예정인 '글로벌 기후변화 허브센터'와 'IT지원센터', 내년 초 착공 예정인 '한-베 과학기술연구원' 등이 중소기업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 등 각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쩐 주석은 "다양한 분야에서 한·베트남 간 협력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 만족을 표하면서, 앞으로도 개발 협력과 경제 발전을 위해 한국 측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 내 우리 국민들의 안전 확보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관심과 지원도 당부했다. 이에 대해 쩐 주석은 계속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면서,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베트남 국민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우리 측 협력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베트남이 그동안 북핵 문제에 있어 우리 입장을 적극 지지해줬다"면서 "앞으로도 우리와 긴밀하게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쩐 주석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과 국제사회의 노력을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답했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