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인도가 기회다⑥] 시중은행 격전지 된 '인도시장' 후끈

기사등록 : 2017-11-14 13: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우리은행 내년 현지법인 설립·여전업 진출 등 적극적
신한은행 현지화 전략…하나은행 구르가온지점 신설

[뉴스핌=김연순 기자] 국내 시중은행이 중국, 베트남에 이어 인도시장으로 앞다퉈 달려가고 있다. 우리은행이 올해 들어 2개 지점을 개설한 데 이어 현지 법인으로 전환을 추진중이다. 인도시장에 맨 먼저 진출한 신한은행 역시 차별화된 현지화 전략으로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인도에 진출한 국내 은행은 5곳이다. 2006년 신한은행을 시작으로, 하나은행(2008년), 우리은행과 국민은행(2012년), IBK기업은행(2014년) 순으로 지점을 개설했다. 

이 가운데 우리은행은 처음으로 현지 법인 전환을 추진중이다. 타 은행보다 진출시기가 빠르지는 않지만 인도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중은행 인도진출 현황

우리은행은 지난해 10월 인도 최대 경제도시 뭄바이와 수도 뉴델리 인접 구르가온의 지점 신설 인가를 받았다. 올해 1월 구르가온지점을 개설했고, 지난 7월엔 인도지역본부와 뭄바이지점을 동시에 신설했다. 인도지역본부는 영업전략 수립, 리스크 관리 등 인도지역을 총괄하고, 현지법인 설립 업무도 병행한다. 뭄바이지점은 한국계 기업과 현지 협력업체 대상으로 기업금융 업무를 담당한다. 인도 주요 대도시인 뭄바이, 구르가온, 첸나이에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 

우리은행 관계자는 "인도지역에 대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도 현지법인 설립을 추진 중"이라며 "현지법인 전환 후에는 현지 금융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매년 4~5개의 지점을 신설해 인도 네트워크를 약 2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우리은행은 국내 위비뱅크를 인도 현지에 맞게 특화시킨 인도 모비뱅크(Mobeebank)를 출시할 계획이다. 동시에 우리은행은 국내 첫 인도 여신전문금융업 진출을 위해 인도 현지 소액대출회사 인수를 추진중이다. 기업금융 시장 공략과 동시에 소액 금융 시장도 잡겠다는 전략이다.

인도시장에 가장 먼저 진출한 신한은행 역시 글로벌시장 수익 확대를 위해 인도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1996년 인도 뭉바이지점을 개설한 데 이어 뉴델리지점, 칸치프람지점, 푸네지점을 각각 개설했다. 이후 작년 11월에는 현지에 글로벌 트레이딩 센서를 개소했고 12월엔는 랑가레디지점과 아메다바드지점을 개점했다.

신한은행은 인도시장 조기진출에 따른 네트워크의 강점을 바탕으로 한국계 기업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경쟁력을 발휘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신한은행은 인도에서 직원대상 업무제안과 아이디어 콘테스트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고객만족 중시 기업문화를 정착중에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2년 8월 인도본부 설립 후 현지영업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7월 말 기준 대출자산은 총 7억4900만달러(8400억원), 예수금은 907만달러에 달한다. 같은 기간 현지화 비중은 대출금의 74%에 이른다. 2013년 대비 대출금은 4억600만달러(280%) 증가했다.

인도 현지기업 중심 판매론, 구매론, 수출금융 등 공급체인금융(Supply Chain Finance) 확대를 통해 고객기반을 확대한 결과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속적인 우량기업 발굴을 통해 거래의 종류를 다양화하는 등 트랜잭션뱅킹(Transaction Banking) 체제를 구현했다"며 "글로벌 트레이딩 센터를 활용해 한국계와 현지기업 환헤지 솔루션 제공, 제안영업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EB하나은행 역시 첸나이지점을 개설한 데 이어 직접 진출 방식으로 구르가온지점 신설을 추진중에 있다. 첸나이 지점은 2008년 사무소(뉴델리사무소)로 출발해 지난 2015년 2월 지점으로 전환했다. 이후 인도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과 주재원, 교민, 그리고 앞으로 진출예정인 한국기업들 뿐만 아니라 인도 현지기업과 고객들에게도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중에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전통적인 방식의 해외 직접 진출 방식 이외에 전략적 파트너를 찾아 의미 있는 지분투자 방식의 진출에 특히 중점"며 "성장성이 높은 아시아 지역의 금융기관에 대한 지분투자 확대 전략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2년과 2014년 인도시장에 진출한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은 각각 사무소(구르가온)와 지점(뉴델리)에 지점을 통해 인도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은행업계는 인도가 가진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13억명에 육박하는 인구와 생산가능인구의 평균연령이 26세에 불과할 정도로 젊은 노동력으로 무장한 인도가 가진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모디 정부의 과감한 개혁정책에 힘입어 올해 7.6%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인도 내에서 금융 서비스 이용도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뉴스핌 Newspim] 김연순 기자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