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프레임전쟁] 여 "적폐청산" vs 야 "정치보복"…지방선거 전략?

기사등록 : 2017-11-14 16: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여야, 지방선거 지지층 결집 전략 프레임 공방 지속 전망
민주당 '적폐청산' 문건…4대강·자원외교·다스 '정조준'
한국당 '정치보복' 주장하며 보수대결집…지지층 돌아올까

[뉴스핌=이윤애 기자] 내년 6월 지방선거가 7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의 적폐청산 대 정치보복 프레임전쟁이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특히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귀 후 보수정당 적통을 전면에 내세운 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의 제1당 자리를 위협하면서 여야 간 신경전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민주당과 한국당의 프레임전쟁은 이념과 지역을 중심으로 편재된 현 정치구도에서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으로 흝어진 표를 흡수하는 효과를 노린 정치공학적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요컨대 여야 모두 이 같은 전략적 판단에서 현재 진행중인 프레임전쟁을 내년 지방선거까지 이어가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 민주당, '적폐청산' 탄력…지방선거까지 최대한 끌고가자 전략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뉴시스>

민주당은 최근 문재인 정부의 1호 국정과제인 '적폐청산'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적폐청산 타깃의 범위도 박근혜 정부에서 이명박 정부로 빠르게 넓히고 있다.

민주당은 현재의 분위기를 지방선거까지 최대한 끌고가겠다는 전략이다.

적폐청산에 대한 여론도 호의적이다. 문화일보가 지난 1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정부가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적폐청산(34.2%)'이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다. 또 전(前) 정권에 대한 수사를 정치보복(24.7%)으로 보는 시각보다 적폐청산(69.7%)으로 인식하는 여론이 3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지난 9일 당 정책위의원회가 소속 의원들에게 배포한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적폐 현황' 문건은 보수정부 9년 간의 문제점 73건을 49페이지 분량으로 정리했다. '현황'을 요약과 함께 '조치할 사항 또는 향후 추진방안'을 제시해 추진력을 높이고 있다.

해당 문건에는 4대강 사업, '다스' 부당 특혜 의혹, MB정부 자원외교, 부산 엘시티 인허가 비리, 다이빙벨 상영 조직적 방해 등이 담겨있다.

하지만 야당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장제원 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 대변인은 "지난 정부의 모든 주요 정책들을 적폐로 규정하고 단죄한다면 앞으로 그 어떤 정부도 소신있게 정책을 추진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 한국당, "정치보복" 외치며 보수대결집…지방선거 승리 기틀 마련

재임 시절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관여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바레인으로 출국하기 위해 인천공항에 도착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한국당은 정부·여당의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하며, 보수진영의 단합을 역설하고 나섰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정부여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상황에서 고전을 거듭해온 보수진영이 재결집할 수 있는 기회로 보는 측면도 있다. 

한국당은 과거 2012년 대선 당시에도 보수층 결집을 통해 승리를 거뒀던 경험이 있다. 이번에도 보수대결집을 동해 등돌린 보수층을 되돌려 지방선거 승리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박 전 대통령을 잃은 이후 마지막 남은 보수의 구심점인 이명박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보수가 뭉치는 모양새다.

홍준표 대표가 박 전 대통령 제명으로 통합을 위한 물꼬를 트고, 지난해 박 전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한국당을 탈당했던 '친이(이명박)계'가 한국당에 복당했다. '범(凡) 친이계'로 분류됐던 권성동, 김성태, 김영우, 김용태, 김학용, 박순자, 여상규, 이군현, 이은재, 이종구, 장제원, 홍문표 의원 등이 포함됐다.

이 전 대통령도 힘을 보탰다. 그는 지난 12일 바레인으로 출국하기 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적폐청산, 적폐청산이란 명목으로 (정부가 하는 것을)보면서 이것이 과연 개혁인가. 감정풀이나 정치보복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며 '정치보복' 프레임을 강조했다. 

보수통합이란 명분 때문인지 박 전 대통령의 제명에 반발해온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의 반발도 일시적으로 수그러들었다.  

홍 대표는 지난 13일 친박(박근혜)계가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에 반발해 소집을 요구한 의원총회에서 "이 정부가 적폐 청산이라는 미명을 내걸고 망나니 칼춤 추듯이 정치 보복에 혈안이 돼 있다"며 "적전 분열은 안 된다. 망나니 칼춤에 대항할 수 있도록 한마음이 돼 줄 것을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