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통일부 "중국 대북특사 파견으로 북중관계 전망 부적절"

기사등록 : 2017-11-17 11: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유진 부대병인 "김정은 만날지 여부 주시할 것"

[뉴스핌=노민호 기자] 정부는 17일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이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 특사 자격으로 방북하는 것만으로 향후 북·중 관계를 전망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통일부 청사 내부./뉴스핌 DB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미, 미·중 정상회담 직후 중국의 특사가 방북을 하게 됐다"면서 "북·중 관계가 어떻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기에는 적절치 않다. 앞으로 관련동향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대북특사 파견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 질문에 "중국 공산당 대회는 5년마다 열리는 최대 행사"라면서 "(이번 대북특사 파견은) 중국이 주요국의 당대회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서 특사나 대표단을 파견한 그간의 전례를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대북특사의 격(格)에 대해서는 "쑹 부장이 시 주석의 특사인 점은 변함이 없다. 그는 19차 당대회 이후에도 베트남과 라오스도 특사 방문했다"면서 "단순 비교하기에는 다소 곤란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면담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2007년도 17차 당대회 때 류윈산(劉雲山)이 김정일을 만났고, 2012년 18차 당대회 직후에는 중국의 리젠궈(李建國)가 김정은을 면담한 바 있다"면서 "(김정은을 만날지 여부에 대한) 관련 동향을 지속 관찰하겠다"고 설명했다.

한국이 대북특사를 보내지 않는 것에 북한이 불만을 표출했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선 "정부는 남북대화에 대해서는 열려있는 상황.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과 한반도의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회담도 지속적으로 촉구하는 바"라며 "특사에 대해서는 향후 핵문제 진전 등 여건이 조성되면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중국 특사 파견과 관련, 뉴스핌과의 통화에서 "19차 당대회 전통적 관례가 있다는 게 중국 측 설명"이라면서 "그렇지만 중국이 이번 당대회에서 신형 국제관계론을 펴며 대외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여·개입하겠다고 한 만큼, 영향력을 키워보겠다는 의도도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고 교수는 "(쑹 부장은 북한에게) 현 국면에서 추가 도발은 안 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 같다"면서 "이번 대북특사는 안정을 위한 차원이라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