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지진 발생하면 대피소 출입금지 반려동물, 어떻게 해야 하나

기사등록 : 2017-11-25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美 허리케인·日 대지진 계기 전면허용
韓 개물림·알레르기 등으로 반대 다수
지진 등 재난 시 분실대비 동물등록必
평소 이동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시켜야

[뉴스핌=심하늬 기자] 포항 강진 이후 반려동물을 대피소에 데려갈 수 없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이들은 재난 발생 시 반려동물과 함께 대피할 방법을 찾아보고 있다. 일부에서는 국가가 '반려동물 동반 가능 대피소'를 제공하거나, 관련 법안을 제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현재 우리나라 국가재난정보센터의 '비상대처요령'과 '애완동물 재난대처법'에는 '애완동물은 대피소에 데려갈 수 없다. 단 봉사용 동물만 입장이 허가된다'고 명시돼 있다.

이번 포항 지진 대피소에서도 이 규정은 유효했다. 눈치껏 반려동물을 데리고 대피소를 이용한 이들도 있었지만, 많은 이들이 반려동물 때문에 대피소에 들어가지 못하고 차량 등에서 밤을 지새웠다고 한다.

포항 지진 대피소 모습. 김범준 기자

美·日 반려동물 대피소 출입 가능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은 외국의 사례를 참조해 관련 체계를 정립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미국의 경우 원래 재난 대피소에는 반려동물이 출입할 수 없었고, 재난 발생 시 반려동물 구조 체계도 갖춰져 있지 않았다.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발생했을 때 구급대원들은 반려동물은 물론 봉사용 동물들도 구조하려 하지 않았다.

그 결과 수천마리의 반려동물이 버림받거나 죽었고, '반려동물 대피와 이동에 관한 법'이 제정됐다.

대피소에 반려동물이 출입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재난 발생 시 반려동물을 버리고 간 이들은 경우에 따라 처벌될 수 있다.

열대폭풍 하비가 저기압으로 약화돼 내륙 이동을 시작한 올해 8월30일 미 휴스턴에서 한 시민이 반려견을 안고 피난길에 오르고 있다. <사진=AP/뉴시스>

재난이 많았던 일본은 환경성이 '반려동물 재해대책'을 통해 재해시 반려동물과 함께 대피소로 대피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지난해 구마모토 지진 당시 반려동물과 대피소를 함께 이용하는 것에 대한 갈등이 있었지만, 일본 방재 당국에서는 "대피소는 반려동물 허용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반려동물의 대피소 출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다. 최근 잇따른 개 물림 사고가 대피소에서 일어날 수도 있고, 동물 알레르기가 있는 이들도 배려해야 한다는 등의 이유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은 "사람이 먼저라는 생각은 이해하지만, 일부 대피소라도 반려동물을 동반할 수 있게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다.

동물등록 필수…"사진도 챙기세요"

대피소에 가든 못가든, 재난 시 반려동물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게 있다. 먼저 반려동물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커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동물 등록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4년부터 3개월 이상 개는 의무적으로 동물 등록을 해야 한다. 분실 시 동물보호관리시스템의 동물등록정보로 쉽게 주인을 찾을 수 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실시 중인 동물 등록제. 3개월 이상의 반려견을 등록할 수 있다. <사진=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

하지만 아직 고양이는 등록 대상이 아니다. 묘주들은 고양이 분실 방지를 위해 동물 등록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상태. 이런 묘주들을 위해 시중에는 '동물등록 위치추적 인식표' 등의 제품이 출시돼 있다.

휴대폰 등에 반려동물의 전신사진 등 여러 사진을 저장해두는 것도 필수다. 분실 시 전단이나 앱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다.

평소에 이동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춰두고 반려동물이 적응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재난 발생 시 도움이 된다. 재난 발생 시에는 반려동물을 이동장 등에 넣어 운반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에 익숙하지 않으면 반려동물이 스트레스를 받아 내내 짖거나 우울해할 수 있다.

영화 '터널'에서 터널 붕괴로 갇힌 주인공 정수(하정우 분)가 개에게 물을 주고 있다. <사진=영화 '터널' 캡쳐>

물, 사료, 목줄, 입마개(필요한 경우), 비상 약품, 오물 수거용 비닐봉지 등은 기본 준비물. 재난 발생 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평소 한 곳에 준비하는 게 좋다. 비상시 연락할 동물병원이나 동물보호소 등의 연락처를 미리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뉴스핌 Newspim] 심하늬 기자 (merongy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