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펫팸족 1000만시대..반려동물 먹거리 경쟁 본격화

기사등록 : 2017-10-25 17: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20년 펫푸드 시장 6000억대로 성장
70% 점유 외국산에 토종기업들 도전장

[뉴스핌=장봄이 기자] 일명 '펫팸족(Pet+Family)' 1000만 시대가 열리면서 펫푸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70%대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외국산에 국내 토종 대기업들이 도전하는 모양새다.  

펫팸족은 애완동물(Pet)과 가족(Famil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투자하는 이들을 뜻한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오는 2020년 5조8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펫푸드 시장 규모는 600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2년 기준 국내 펫푸드 시장 규모는 3200억원 정도였다.

충남 공주시 정안면에 오픈한 해피댄스스튜디오(참고사진) <사진=뉴시스>

지난 6월 100% 휴먼그레이드 제품으로 출범한 하림펫푸드는 사람이 먹을 수 있는 펫푸드인 ‘더:리얼(The Real)’을 출시했다. 이어 곡물원료 대신 신선한 생고기와 완두, 병아리콩 등으로 필수 영양소를 공급하는 '더:리얼 그레인프리' 제품도 선보였다.

그레인프리 라인은 2만원대 후반이었던 기존 더:리얼 제품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인 1만원대 후반~2만원 가격대로 출시했다. 프리미엄 제품 시장을 창출하면서도 다양한 가격대를 선보여, 시장 점유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대형마트 1위 업체인 이마트는 지난 8월 동국제약과 함께 프리미엄 애견 사료 브랜드인 ‘몰리스 케어’를 만들었다. 애견 사료와 영양제, 간식 등 신제품 13종도 내놓았다. 몰리스는 이마트가 애완 토탈 솔루션 전문점을 목표로 2010년 선보인 곳이다.

몰리스케어는 동국제약의 기술 노하우를 접목해 잇몸, 관절, 면역, 눈, 피부 건강 등 기능별 애견 영양제를 내놓았다. 실제 사람이 먹는 건강기능식품에 사용하는 원료를 활용해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1988년부터 사료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13년 ‘오프레시’ , 2014년엔 프리미엄 브랜드 ‘오네이처’를 선보였다. 지난해에도 반려견의 식이성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곡물 성분을 빼고 필수 지방산을 함유한 ‘오네이처 센서티브 케어 연어&호박'과 '오네이처 센서티브 케어 연어&야채’를 출시했다.

KGC인삼공사는 반려동물 건강식 브랜드 ‘지니펫’에서 정관장 6년근 홍삼 성분과 북어농축액 분말을 결합한 홍삼 함유 북어농축액 분말을 내놓았고, 한국 야쿠르트는 유산균 펫푸드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부터 유기농 한우 성분이 들어간 사료를 판매하고 있다. 지난 2월엔 펫푸드 브랜드인 '시리우스 윌'을 선보였다.

국내 업체들은 재료·가공·포장 등을 갖춘 고품질 제품으로 외국산 제품과 본격적인 경쟁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반려동물 시장이 갈수록 커지면서 펫푸드 시장 역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현재 외국 브랜드가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은 상품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방안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