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특사 쑹타오, 김정은과 면담 불발" - 日經

기사등록 : 2017-11-21 08: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한, 특사 당내 서열·유엔 제재 참여 등 거론"

[뉴스핌= 이홍규 기자] 쑹타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이 방북 기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만남을 가지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북·중 관계 소식통을 인용, 쑹타오 부장과 김정은 위원장과의 회담이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쑹타오 부장과 김정은 위원장과의 회담은 없었다"고 말했다.

북한은 과거 공산당 대회 이후 중국이 파견한 특사에 비해 쑹타오 부장의 당내 서열이 낮은 점, 중국의 유엔 제재 결의 참여 등을 회담 불발의 배경으로 거론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중국이 지난 2007년과 2012년 당 대회 이후 보낸 특사가 당 최고 정치국원으로 김정일과 김정은 국방위원장 최고지도자와 회동했지만, 이번 쑹 부장은 정치국원보다 한 등급 낮은 중앙위원이라는 설명이다.

지난 17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사로 북한을 방문한 쑹타오 부장은 지난 20일 4일 간의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쑹타오 부장은 방북 기간, 김정은 위원장의 측근인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과 리수용 노동당 국제담당 부위원장과 각각 회담했다.

지난 20일 중국 신화통신은 쑹타오 부장의 방북 관련 기사에서 "조선 노동당 중앙 지도자들과 회담했다"고만 설명했을 뿐 김정은 위원장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김정은 위원장과 회담이 불발된 것은 양국 관계 악화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는 관측을 제기했다.

신문은 또 신화통신이 중국과 북한 양국 관계와 한반도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는 식으로 보도한 것과 관련, 쑹 특사는 이번 방북 기간 중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중단하는 것과 동시에 한국과 미국이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하는 '쌍중단' 해법을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미국 측은 이러한 쌍중단 해법에 동의하지 않고, 먼저 북한이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전면 중단하는 것을 협상의 전제 조건으로 고수하고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북한에 특사를 보낸 것은 커다란 움직임이며 어떻게 되는지 볼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도 쏭타오 부장의 귀국을 보도하긴 했으나,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은 다루지 않았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쑹타오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 <사진=신화통신/뉴시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