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부 지출구조 개혁 '진통'…저출산·쌀직불제 등 이견 여전

기사등록 : 2017-11-23 10: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출구조 혁신 중요성과 조속한 추진 필요성에 공감
충분한 현장 의견 수렴후 연내 지출구조 혁신방안 확정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기재부는 김용진 기획재정부 제2차관 주재로 11월22일~23일 양일간 '지출구조 개혁단' 2차 회의를 개최, 지출구조 혁신 핵심과제에 대해 관계부처와 추진방안과 쟁점을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일간 개최한 회의에서 각 부처는 지출구조 혁신의 중요성과 조속한 추진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일부 과제의 세부추진방안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용진 기획재정부 차관이 22일 오후 서울 반포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제7차 긴급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먼저 쌀 수급 안정과 쌀 산업 개편과 관련, 변동직불제 개편 필요성에는 공감했으나 구체적인 방안 및 추진시기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또 저출산사업 구조개선과 관련해 저출신 대책에 대한 재정투자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핵심사업 중심의 재정운용체계 및 출산·육아 등 저출산 프로그램의 사각지대 완화 방안을 협의했다.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효율화와 관련해서는 성과평가를 통한 일부 사업폐지 원칙에 합의하고,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 및 재취업 강화 방안에 대해서는 관계부처가 아이디어를 더 모으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중소기업 지원체계 개편과 관련해 기술금융 인프라 개선 등 혁신 생태계 조성에 중점을 두되, 한계기업 구조조정을 위한 지원졸업제 도입 방안은 좀 더 협의하기로 했다. 또한 대·중소기업간 임금격차를 고려하여 중소기업 근로자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이 외에도 대학 재정지원 사업 재구조화와 관련해 복잡한 대학 재정지원 사업을 체계화·단순화하기로 합의했으나, 대학 특성화 사업의 개편방안은 좀 더 논의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지역혁신 효과성 제고와 관련,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서 부처별로 각 지역에 산재한 테크노파크, 연구개발지원단, 지자체 연구원 등의 연계 필요성에는 공감했으나,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간 계속 협의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앞으로 지출구조 혁신과제에 대한 관계 부처간 협의를 계속 이어나가는 한편, 공개토론회, 전문가 간담회, 현장방문 등을 통해 국민과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수렴한 후 연말까지 지출구조 혁신방안을 확정,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뉴스핌 Newspim] 정성훈 기자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