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안철수 "세력·인물 교체 수권정당 만들 것”…취임 100일 기자회견

기사등록 : 2017-12-04 14: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외연 확장 노력 계속"…바른정당과 통합 방침 거듭 시사
"지지율 변동, 하나의 사건으로 바뀌지 않아…축적 시간 필요"

[뉴스핌=조현정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4일 "한국 정치의 세력 교체와 인물 교체를 이뤄 아날로그 세대가 디지털 시대의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는 모순을 바로 잡겠다"며 바른정당과의 통합 방침을 거듭 시사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당 대표로서 가장 큰 책무는 튼튼한 제 3지대의 지형을 만들어 명실상부한 다당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외연 확장을 향한 노력을 계속해 수권 정당이 돼야 한다"며 "기존 세력이 아무리 강고해도 명분을 이길 수 없다고 믿는다. 우리 당은 앞으로 새로운 인물이 대거 합류할 수 있는 그릇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 정치 세력 규합과 중도통합, 외연확장을 강조한 안 대표의 발언은 바른정당과 통합에 반대하는 호남 중진 세력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안 대표와 친안(친안철수계) 진영은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통해 강력한 중도·개혁 정당을 구축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호남을 중심으로 한 당내 중진 의원들은 거센 반발을 이어가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달 15일 대구 동구 신천동 유니온빌딩 4층 대구시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및 제2창당위원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안 대표 취임 100일인 이날도 박지원·정동영·유성엽 의원 등 호남 중진의원들은 조찬 회동을 갖고 중도 통합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는 이를 의식한 듯 "지난 대선 패배를 통해 기득권 양당에 버금가는 정치 구도를 만들지 않고서는 아무리 좋은 뜻을 갖고 노력해도 철옹성을 깨는 데 한계가 있다는 엄중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돌이켜보면 제 부족함과 불찰이지만 국민의당이 작년 총선에서 국민의 관심과 성원을 받은 뒤 더 큰 비전을 갖고 외연 확대의 길을 갔어야 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한국 보수는 경제를 발전시켰지만 한국 민주주의에 상처를 입히는 중대한 과오를 범했고 한국 진보는 민주화에 기여했지만 반미와 결별하지 못하고 안보 불안을 일으켰다"며 "이 둘 모두를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도 여러 차례 외형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한 안 대표지만 "(다만) 지금은 예산에 모든 것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그것이 국가적으로 중요한 과제 아니겠나"라며 "바른정당과 얼마나 생각이 같은가는 정책연대를 통해서 확인하고 있다. 모든 일은 절차가 있고 상대가 있고 과정이 있다. 확인 작업중이고 의견 수렴중"이라고 언급했다.

당의 지지율 부진에 대해선 "지지율 변동은 하나의 사건으로 바뀌지 않는다. 오히려 축적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열심히 노력하면 조금씩 축적이 되다가 어느 순간의 계기로 인해서 민심 흐름이 표출되고 지지율에 반영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현재 국민의당의 지지율은 최악의 상황을 면치 못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달 27일부터 1일까지 실시한 정당 지지도 조사에 따르면 당 지지율은 4.6%로 주요 원내 정당 중 5위를 기록했다. 이는 안 대표 취임 직후 첫 주(8월 5주) 기록한 정당 지지율 6.4%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최악의 당 지지율,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으로 인한 당 내홍이 이어지고 있어 안 대표의 '12월 위기설'도 제기되고 있다.

안 대표는 이에 대해 "때로는 부족함과 오류가 있었지만 역사 발전의 진리를 믿고 뚜벅뚜벅 제 길을 걸으려고 노력했다"며 "옳은 길이면 가시밭길도 가고 옳지 않으면 황금 비단길도 가지 않겠다는 각오로 앞으로 그렇게 올바른 길, 국민만 보고 걷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내년 6월 지방선거에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당에서 결정하면 무엇이든 한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