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매년 900억 지원한다는데…" CU 편의점 상생안 파열음

기사등록 : 2017-12-05 16: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일부 점주들, 반대위 꾸려 8일 총회서 논의
"협상 과정 불투명· 실효성 없다" 주장
BGF리테일 "4개월간 다양한 논의 끝에 나온 것"

[뉴스핌=장봄이 기자] 편의점업계 1위인 CU가 내년 최저임금 인상에 맞춰 가맹점주에 대한 지원안을 내놨다. 하지만, 일부 점주들이 반대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이미지=BGF리테일 제공>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U가맹점주협의회 일부 점주들은 지난 3일 상생안거부모임을 만든데 이어 4일에는 상생안반대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들은 오는 8일 총회를 열어 본사의 상생안에 대한 문제제기를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CU 가맹점 수는 1만 2300여개로 가맹점주협의회에는 점주 2000여명 정도가 속해 있다. 

앞서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가맹점에 대한 직접지원 방안으로 생애주기별 관리 프로그램 도입을 약속했다. 연 800~900억원, 5년 간 최대 4500억원을 지원하는 방안이다. 

생애주기별 관리 프로그램은 총 세 단계로 나눴다. 우선 개점 단계(1년 미만)에선 초기 안정화제도를 확대했다. 기존 24시간 운영 점포에 매달 수익금이 '최대 350만원+임차료'에 못 미칠 경우 차액을 보전해 주던 것을, '최대 470만원+임차료' 기준으로 올렸다. 19시간 운영 점포는 차액 보전 기준선을 '최대 250만원+임차료'에서 '최대 370만원+임차료'로 변경했다.

또 유통기한 등이 지난 상품 폐기 비용에 월 최대 3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운영 단계(기존 점포)에서는 전 가맹점에 전산(POS)·간판 유지관리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4시간 운영점에는 가맹수수료율을 기준으로 전기료를 지원한다.  

지난 7월 상생안을 내놓은 GS25는 직접지원으로 최저수입 보장금 매년 400억원, 심야시간 운영 점포에 전기료 매년 350억원 등을 제안했다. 매년 750억원 정도를 직접 지원한다는 것. 다만 최근에 과도한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부 식품군의 반품 제도는 폐지하기로 하면서 혼란을 낳기도 했다. 

지원 액수만 놓고보면 CU는 GS25보다 매년 150억원 이상을 직접 지원하겠다고 밝힌 셈이다. 하지만 점주들이 직접 운영하는 카페·블로그는 물론, 청와대 청원게시판까지 반대글이 이어지고 있다.

문제는 크게 두 가지다. 본사와 협상 과정이 투명하지 않았고, 지원에 대한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것.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미 'CU본사와 점주협의회를 조사해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는 '점주협의회는 점주 커뮤니케니션이 있는데도 전혀 소통없이 본사와 말도 안 되는 상생안을 협의했다. 내부거래가 있었는지 조사해달라'고 촉구했다. 현재 700명 가까이 이 글에 동의했다.

한 가맹점주는 "수 천명의 점주들이 협의회에 속해 있는데 극소수 인원만 협상 테이블에 앉아 본사와 논의를 진행한 것"이라며 "소수 이해 관계에 따라 협상이 진행됐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기존 운영점포는 혜택이 극히 일부분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야간 운영 점포에 전기세를 지원한다고 했으나, 가맹수수료율 부담을 적용하기 때문에 현재 7대 3 비율로 운영하고 있다면 본사 부담은 3에 그친다는 것이다. 

전산 관리비 역시 이미 지원 대상이었기 때문에 실질적인 효과가 미미하다고 설명했다. 전산 관리비는 월 5만원 안팎이다.

4년째 CU를 운영하고 있는 박모씨(52)는 "점포 운영을 지속할 지 고민하고 있다"면서 "최근엔 남는 수익성도 없는데 24시간 힘들게 점포를 운영하는 것보다는 아르바이트를 하며 임금을 받는 편이 낫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상생안과 관련, "지원금이 야간 전기료에 집중되다 보니 24시간 (야간) 운영을 권장하는 모양새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점포마다 계약 사항이 다르고 지원 액수에도 천차만별이어서 입장 차이가 드러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한 점포당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지원금을 많이 받는 곳은 월 30만원 안팎, 적게 받는 곳은 아예 지원금이 없을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이번 상생안은 독립성이 보장된 점주협의회와 본사가 4개월 동안 다양한 검토와 협의를 거쳐 마련한 것"이라며 "생애주기별 지원으로 전체 점포를 포괄해 실질적인 경쟁력 향상을 최우선으로 하는 만큼 지속적인 상생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