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IT 펀드 자금 ‘썰물’ FANG 없이 주가 오를까

기사등록 : 2017-12-06 05: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제개혁안 겨냥 포트폴리오 교체 활발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IT 섹터 투자에 집중하는 상장지수펀드(ETF)에서 자금이 대규모로 빠져나갔다.

트럼프 행정부의 세제개혁안을 겨냥한 포트폴리오 교체가 본격화되면서 자금 로테이션이 활발하다는 진단이다.

아마존 <사진=AP/뉴시스>

투자자들은 이른바 FANG(페이스북, 넷플릭스, 아마존, 구글 모기업 알파벳)을 필두로 뉴욕증시의 최고치 랠리를 주도한 IT 섹터의 하락 반전에도 주가 상승이 지속될 것인지를 고심하는 표정이다.

5일(현지시각)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에 따르면 미국 IT 섹터 ETF에서 최근 한 주 사이 약 16억달러에 달하는 자금이 빠져나간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나스닥 지수의 바로미터 격인 파워셰어 QQQ가 1700여개 ETF 가운데 가장 큰 폭의 자금 유출을 기록했다. 테크놀로지 셀렉트 섹터 SPDR 역시 7억2000만달러에 달하는 ‘팔자’를 나타냈다.

같은 기간 SPDR S&P500 ETF로 50억달러에 달하는 자금이 밀려들었고, 소형주 투자에 집중하는 아이셰어 러셀2000 ETF로 19억달러가 유입된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연초 이후 IT 섹터가 시장 대비 두 배를 훌쩍 웃도는 상승 기염을 토한 데 따라 일부 펀드매니저들이 차익실현에 나선 한편 법인세 인하에 따른 반사이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기술주 섹터의 투자 매력이 떨어졌다는 것이 투자자들의 설명이다.

올들어 S&P500 IT 지수는 33.5% 폭등했다. 하지만 최근 1개월 사이 관련 섹터는 2.6% 하락하며 같은 기간 S&P500 지수가 2% 상승한 것과 엇갈리는 행보를 취했다.

골드만 삭스가 지난주 보고서를 내고 IT 섹터에 중립적인 비중을 권고하는 등 투자은행(IB) 업계의 의견 수정이 활발하다.

월가 트레이더들 <출처=블룸버그>

유통과 금융, 에너지 등 법인세 인하의 강한 수혜가 예상되는 섹터로 투자 자금이 이동하고 있지만 IT 섹터의 동력 없이 뉴욕증시가 최고치 랠리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인지 장담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다.

모멘텀 스트럭처럴 애널리시스의 마이클 올리버 전략가는 투자 보고서를 내고 “IT 섹터는 지난 수년간 뉴욕증시의 등락을 주도한 장본인”이라며 “IT 섹터의 주가 향방은 증시 전반에 대한 바로미터였다”고 강조했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행정부의 세금 인하에 따른 주가 상승 모멘텀을 감안하더라도 S&P500 시가총액에서 2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IT 업종이 하락할 경우 증시 전반에 대한 파장이 작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모간 스탠리의 마이클 윌슨 전략가는 FT와 인터뷰에서 “최근 IT 섹터의 두드러진 하락 전환은 증시 전반의 추세가 바뀔 때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예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상원과 하원이 세제개혁안의 의견 차이를 조율하기 위해 힘겨루기를 펼치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수혜 업종의 비중을 늘리는 데 잰걸음을 하고 있다.

업종별로 소매 업계의 현행 법인세율은 35%로 가장 높다. 이어 통신(33.7%)과 산업 서비스(32.5%), 유틸리티(31.5%) 등이 30%를 웃돌고 소재와 금융, 운송 등의 업종이 29% 내외의 세율을 적용 받고 있다.

반면 최근 커다란 하락 압박에 시달리는 IT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부문은의 법인세율은 각각 22.8%와 19.8%에 그치고, 자동차(17.1%)와 에너지(14.9%), 리츠(3.5%) 등이 트럼프 행정부의 세금 인하에 따른 반사이익을 보기 어려운 업종에 해당한다.

이들 업종은 현행 35%인 법인세를 20%로 떨어뜨리더라도 수익성 개선 효과를 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