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황창규 빼고 000'..또다시 불거진 KT 수장 흔들기

기사등록 : 2017-12-08 14: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01년 민영화 불구 정권 개입 반복
실적 정상화·노조 찬성 등 연임 당위성 확실
정부 개입에 업계도 반발, 경영 자율성 보장해야

[뉴스핌=정광연 기자] 한국전력 사장 퇴임 여파가 KT로 번지고 있다. 완전 민영화 16년이 지났지만 정권교체에 따른 최고경영자(CEO) 경질설이 다시금 불거지고 있다. 통신업계는 정부가 공기업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의 CEO를 정권 교체시기마다 흔드는 것에 우려를 나타낸다.

8일 정치권과 통신업계에 따르면, 내년 2월말 평창동계올림픽 폐막과 함께 황창규 KT 회장이 사임할 것이란 '루머'가 나돌고 있다. 후임 KT회장으로 전직 문체부장관 등 여권 유력인사의 구체적인 실명도 오르내린다.

KT측은 “(황 회장) 거취에 대한 이야기는 모두 근거없는 추측일 뿐”이라며 “5G 등 신사업 투자에 매진하고 있다”라며 관련 소문을 일축했다.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교체설이 진정되지 않는 것은 무엇보다  '최순실 게이트'에서 자유롭지 못한 점을 꼽을 수 있다. 검찰에 따르면 황 회장은 지난 2015년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압력으로 외부인사를 채용하고 최순실씨가 실소유한 광고대행사 플레이그라운드 커뮤니케이션즈에 일감을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중인 통신비 인하 정책을 앞장서서 수행할 ‘낙하산 인사’가 내려올 수 있다는 불안감도 교체설 확산 이유다. 10년만의 정권교체에 따른 여권의 '논공행상'도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KT노조를 비롯한 주주들의 절대적 지지로 연임이 결정된 황 회장을 주식 한주 없는 정부와 정치권이 교체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여론이 우세하다. 당시 조합원 1만8000여명의 KT 제1노조는 조합원들의 압도적 지지로 황 회장의 연임을 찬성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힌바 있다. 

황 회장은 경영실적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고 있다. 2014년 1월 취임한 후 혹독한 구조조정 및 사업재편을 통해 경영 정상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게 KT 안팎의 평가다. 2014년 영업손실 4066억원을 기록했던 KT는 지난해 영업이익 1조4400억원을 달성했으며 올해는 1조50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 3월 개최된 제3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재선임이 확정된 후 미래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KT>

여기에 차세대 통신인 5G를 비롯한 카넥티드카, 사물인터넷(IoT), 미디어, 스마트에너지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신사업 육성 중장기플랜을 수립, 공격적인 투자와 전략이 필요한 시점에서 정치적 이유로 CEO 교체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통신업계에서도 이미 연임이 결정된 황 회장 거취에 대해 정치적인 ‘흔들기’가 반복되는 상황에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내고 있다. 정부가 중요시하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정치적 흔들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정부의 기업 경영 간섭이 도를 넘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이통사 관계자는 “5G 등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이통사들이 협력하고 함께 추진해야 할 과제들이 상당히 많다. 이런 상황에서 경쟁사지만 KT의 경영진을 정부가 인위적으로 교체하는 건 산업 전반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며 “특별한 문제가 없음에도 기업 경영에 정부가 개입하는 건 명분이 없고 정상적인 행태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