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베일 벗은 차기 금투협회장 후보 3인의 '같은듯 다른' 공약

기사등록 : 2017-12-14 11: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본시장 규모 확대 속, 업권별 분리 운영 vs 양대축 역할 강화
"먹거리 발굴 및 자본시장 이익 대변에 적극 나설 투수 필요"

[뉴스핌=조인영 기자] 내달 앞으로 다가온 차기 금융투자협회장 선거에 후보들이 차례로 도전 의사를 밝히면서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공식적으로 출마의사를 밝힌 후보자들은 협회 분리운영, 규모별 특화전략 추진, 단임제 등의 공약을 내걸고 회원사들의 표심 잡기에 나서고 있다.

업계에선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를 포함 241개의 회원사를 총괄하는 협회장이 각 업권을 아우르는 리더십과 함께 자본시장 제도 개선을 위해 금융당국 및 정부, 국회 등에 적극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소통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우선 '출마의 변'을 통해 공약을 구체화한 후보자들은 황성호 전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 사장, 손복조 토러스투자증권 회장이다. 먼저 출사표를 던진 황 전 사장은 금투업계를 초대형사와 중대형사, 중소형사로 나눠 각각의 특화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투자증권처럼 초대형IB 사업을 준비하는 대형사들의 경우 정부와 국회, 금융당국, 언론 등과의 소통 강화로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중소형사의 경우 특화 전략과 지속 가능한 먹거리를 개발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자산운용사의 덩치가 커진만큼 독립 협회로 분리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황 전 사장은 출마의 변을 통해 "자산운용업계의 자체 협회로 분리, 운영요구가 크고 업권의 이해관계가 상당히 달라 본인 재임 중 자산운용협회 분리, 독립을 관계당국과 협의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금투협은 지난 2009년 자본시장통합법으로 증권업협회와 자산운용협회, 선물업협회 등이 합쳐져 출범했다. 현재 241개의 회원사 중 자산운용업계가 절반을 웃돌면서(169개사) 자산운용업계를 전문적으로 대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다만 협회 분리는 자본시장법 개정 사항이며 분리한 지 10년이 채 되지 않으므로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손복조 회장 역시 업권별 독립 운영에 대해 동일한 공약을 내걸었다. 손 회장은 지난 13일 출마의 변을 통해 "업권간 이해상충 문제가 크며 회원사간 원활한 의사소통과 합의도출이 어려운 현실"이라며 "업권별 협회로 분리추진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손 회장의 공약 중 눈에 띄는 것은 단임제다. 협회가 공익성이 강한 특수 조직체인만큼 연임을 원칙적으로 차단하겠다는 것. 손 회장은 "뛰어난 조직은 탁월한 리더가 장기근속을 해야 가능하다는 소신이지만 각종 협회 조직은 예외"라며 "협회장이 연임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면 모든 의사결정은 왜곡될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회동 전 사장은 출마의 변은 공식적으로 밝히진 않았으나 앞의 두 후보처럼 협회를 분리하기보다는 △증권(+선물)과 △자산운용(+부동산 신탁) 양대축으로 구분해 역할을 강화하는 방안을 구상중이다. 두 업권의 강화를 위해 필요 시 부회장직을 다시 만드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본시장 정책을 추진 시 균형적이고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판단이다.

아울러 정부나 금융당국에 의견 개진 시 증권사 사장단과의 협업도 강화한다. 정부와의 생생한 소통 강화로 전체 활동 역량을 키우겠다는 포부다.

현직 CEO로 재직중인 권용원 키움증권 사장도 곧 출마의 변을 정리해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현재 주요 공약을 정리중이며 이르면 이번주 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황영기 회장이 초대형 투자은행(IB),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도입 등 증권업계의 이익을 높이는 방안에 적극 나서며 회원사들의 지지를 받은 것처럼, 차기 협회장도 이런 굵직한 현안에 발빠르게 대응하면서 업권별 의견 개진 및 새 먹거리 개발을 유도하는데 힘써야 한다고 강조한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황 회장은 업계 의견을 내는 자리마다 열심히 참석하는 열정을 보여줬고, 또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면서 회원사들 지지를 이끌어 냈다"며 "단순한 제도 개선보다는 자본시장 흐름을 이해하고 시장 발전에 누구보다 목소리를 높일 분이 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협회는 내달 초까지 공모한 뒤 1월말 회원사 투표를 통해 회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투표는 협회비 분담률에 따라 가중치가 다르다. 차기협회장 임기는 황영기 회장 임기 만료 다음날인 내년 2월 4일부터 시작된다.

 

[뉴스핌 Newspim] 조인영 기자 (ciy8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