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세계가 호평, 중국 웹드라마 글로벌 전성시대 활짝

기사등록 : 2017-12-15 15: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7년 웹드라마 봇물, 퀄리티 장르 다양화
백야추흉, 하신, 무증지죄 넷플릭스 진출
글로벌 시장서 중국 문화콘텐츠 영향력 강화

[뉴스핌=홍성현 기자] 2017년 중국 드라마 시장에서는 ‘웹드 전성시대’라고 할만큼 웹드라마(웹드)가 존재감을 과시했다. 유료회원제가 자리잡은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을 기반으로 우수한 콘텐츠를 보강해 양적 질적 성장을 거뒀다. ‘웹드는 수준 미달’이라는 편견을 깨고 콘텐츠 수준을 인정받으며 본격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나섰다.

11월 30일, 미국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기업 넷플릭스(Netflix)가 중국 웹드라마 백야추흉(白夜追兇)의 해외 배포권을 사들인 소식이 발표됐다. 아이치이(愛奇藝) 제작 드라마 무증지죄(無證之罪)와 하신(河神)도 2018년 1분기 넷플릭스 상륙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왼쪽부터 중국 웹드라마 백야추흉, 하신, 무증지죄 순 <사진=바이두>

‘웹드 원년’ 조회수 평점 둘다 합격점

'웹드라마(網劇)'란 말 그대로 웹(Web), 다시 말해 인터넷 사이트에서 송출하는 드라마를 말한다. 중국으로 치면 아이치이, 유쿠(優酷) 등 동영상 스트리밍업체가 제작을 주관하고, 자체 플랫폼(사이트,앱)을 통해 내보내는 드라마가 바로 웹드라마다.

중국 드라마 시장에서 2017년을 ‘웹드의 원년’이라고 할 만큼 웹드라마가 봇물처럼 쏟아져 나왔다.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새로 출시된 웹드라마는 206편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작품의 총 조회수는 833억뷰이며, 상위 10개 작품의 조회수가 353억뷰로 전체의 42%를 차지했다. 2017년 히트한 중국 드라마 가운데 30~40%가 웹드라마일 정도로 인기 몰이에도 성공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조회수 못지 않게 평점도 높았다는 사실이다. 중국 웹드라마 최초로 넷플릭스에 진출한 백야추흉(白夜追兇)은 리뷰사이트 더우반(豆瓣) 평점 9.0점을 기록했다. 이는 2017년 방영된 중국 드라마를 통틀어 가장 높은 점수다.

백야추흉에 이어 2018년 1분기 넷플릭스 상륙을 앞두고 있는 하신(河神)과 무증지죄(無證之罪) 역시 중국 현지에서 고품격 웰메이드 드라마로 인정받은 작품이다. 더우반 기준 하신과 무증지죄는 모두 8점 중반대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넷플릭스에 해외배포권을 판매했다는 것은 글로벌시장에서 콘텐츠 품질을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현지업계에서는 ‘중국산 드라마는 저급’이라는 오명을 벗게 됐다면서 반색했다. 수출 대상이 웹드라마라는 점도 고무적이다. 일반적으로 웹드라마는 재미위주의 트렌디 드라마라는 인식이 깔려있기 때문.

해외 진출에 성공한 백야추흉, 하신, 무증지죄는 영화 같은 화질과 특수효과, 촘촘한 스토리 구성으로 '웹드는 킬링타임용'이라는 편견을 철저히 무너뜨렸다. 현재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웹드 해상목운기(海上牧雲計)의 경우 준비기간만 2년이 걸렸고, 총 3억위안(약 5백억원)의 제작비를 투입했다. 최근 방송되는 중국 웹드라마는 단지 웹드라는 이유만으로 무시할 수 없는 완성도와 스케일을 자랑한다.

왼쪽부터 아이치이, 유쿠, 텐센트스핀 순 <사진=바이두>

고품질 웹드 해외진출, 중국 문화콘텐츠 영향력 강화

중국 웹드가 황금기를 맞이하게 된 것은 아이치이(愛奇藝), 텐센트스핀(騰訊視頻), 유쿠(優酷) 등 동영상 스트리밍업체가 안정적으로 뿌리내린 것과 연관이 깊다. 이들은 TV 방송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주로 송출했던 시대를 지나 직접 콘텐츠를 생산해 내보내는 자체 제작 시대를 맞이했다.

유료회원제가 잘 구축된 것도 웹드 콘텐츠 품질을 강화할 수 있었던 기반이라는 분석이다. 반대로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업체들은 콘텐츠 경쟁력을 무기로 유료회원을 끌어 모은다. 우수한 콘텐츠가 결제를 유도하고 다시 그 비용을 콘텐츠 보강에 활용하는 선순환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IP(지식재산권) 기반 드라마뿐만 아니라 창작 콘텐츠 개발과 품질 혁신에 공을 들이는 움직임을 보였다. 넷플릭스가 판권을 사간 유쿠의 백야추흉과 아이치이의 하신, 무증지죄는 모두 각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직접 제작에 참여한 작품들이다.

현지 업계에서는 지난 한해 중국 웹드라마가 품질과 규모, 장르 다양성 면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고 평가한다. 초창기 웹드라마는 TV드라마에 비해 비용, 제작규모, 광고수량 등 면에서 TV드라마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동영상 사이트 활성화로 자본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  

예전의 웹드는 청춘로맨스, 코미디 등 일부 장르에 국한되는 경향이 있었지만, 이제 미스터리, 수사물, SF, 액션 등 소재가 점차 다양화되는 추세다. 2017년에는 미스터리 장르가 웹드 시장의 대세였다. 백야추흉, 하신, 무증지죄 외에도 노구먼(老九門), 무심법사(無心法師), 도묘필기(盜墓筆記)와 같은 미스터리 드라마가 조회수와 평점 모두 평균치 이상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한편, 현지 업계에서는 중국 웹드의 콘텐츠 업그레이드와 해외 수출이 이어지며 점차 중국 문화의 글로벌 영향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모은다. 실제로 중국 드라마에는 문화적 색채가 짙게 깔려있는 경우가 많고, 최근에는 중국의 현실을 반영한 리얼리티극이 많이 제작되는 추세다.

일각에서는 중국 드라마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한류 드라마의 중국 시장 공략법도 달라져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 되고 있다. 사드 갈등 이후 신작 한국 드라마가 자취를 감춘 사이, 중국 동영상 사이트는 고품질 웹드라마로 채워졌다. 중국 콘텐츠 수준이 개선되고 현지 드라마 시장이 급변한 상황에서 한류 드라마의 차별화 방안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12월14일 바이두 인기드라마 순위, 상위 8개 작품 중 5개가 웹드라마다.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