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종합] 국과수 "이대목동병원 사망 신생아 4명 모두 장 팽창 확인"

기사등록 : 2017-12-18 20: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8일 오후 국과수 부검결과 1차 브리핑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육안으로 사인 특정 불가"
장염·약물 과다 투여 등 모든 가능성 조사

[뉴스핌=황유미 기자]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서울과학수사연구소는 이대목동병원에서 사망한 신생아 4명의 1차 부검결과, 육안으로는 사망원인을 특정할 수 없다고 18일 밝혔다. 세균감염, 과다 약물 치료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하겠다고도 했다.

이한영 국과수 서울연구소장은 이날 오후 7시 브리핑을 통해 "부검 실시에서 육안 관찰로는 사망 원인을 특정 하는 게 불가능하다"며 "아기들 사망에서는 1차 부검결과보다는 그 이후 조직·혈액 검사 등 기타 검사들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과수는 이날 오후 12시부터 오후 7시경까지 순차적으로 숨진 4명의 신생아 부검을 진행했다. 이봉우 중앙법의학센터장 및 양경무 서울연구소 법의조사과장을 비롯해 총 5명의 법의관이 참여했다.

이들은 장기들에 대한 육안 검사 후, 감염질환 가능성 점검 및 조직현미경 검사를 위해 소장내용물, 흉강체액 등 인체 검사물을 채취했다. 검체는 부검 직후 질병관리본부로 이송됐다.

이 소장은 숨진 아이들에게서 공통적으로 장 팽창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앞서 유족들은 사망한 환아들에 대해 '배가 부풀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소장은 "사망한 아이들 장기들 중에 소장과 대장 일부가 약간 부푼 것을 확인했다"며 "하지만 그것의 원인을 장염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고 다른 검사들을 병행해 장염 여부를 확인하겠다"고 덧붙였다.

양경무 과장 역시 "사망한 아이들은 검안 당시부터 배가 팽창된 상태였다"며 "부검 중에 특정 감염이나 장염을 (원인으로) 결론내리는 게 아니므로 조심스럽게 (조사를)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특검 장염의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다.

국과수는 장팽창의 원인으로 저산소증, 전해질 이상 등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특정 원인하나에 무게를 두는 것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양 과장은 기계 이상으로 숨진 환아들에게 저산소증이 유발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인공 호흡기로 한 아이가 나빠졌을 수는 있으나 4명이 한꺼번에 악화된 것은 설명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국과수에 따르면 숨진 4명 환아 중 1명만이 인공호흡기 치료 중이었다.

국과수는 약물 과다 치료 부분에 대해서도 고려해 조사할 방침임을 밝혔다. 숨진 신생아들 모두 완전 정맥영양 치료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해당 가능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양 과장은 "어떤 것이든 병원에서 쓰는 약물들 중 어떤 약물들은 치명적인 역할을 하는 것들이 있다"며 "이 부분도 고려해서 결론 내겠다"고 했다.

국과수의 최종 부검결과는 검체들에 대한 질병관리본부의 결과 등을 종합해 1개월 뒤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6일 오후 92분부터 10시53분 사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던 신생아 4명이 순차적으로 사망했다.

숨진 신생아들은 미숙아로 태어나 인큐베이터 안에서 치료를 받고 있던 심정지 증상을 일으켰고,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던 도중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오후 이대목동병원은 "본원에서 발생한 사태에 대해 유가족과 국민에게 깊이 사과드린다"며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