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신생아 사망에 목동 엄마 뿔나고, 국민 분노로 급속 확산

기사등록 : 2017-12-19 15: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목동 엄마들, “원래 말 많던 병원…이젠 진짜 못 가겠다”
다른 지역 부모들도 분노…“철저히 조사해야”

[뉴스핌=심하늬·오채윤 기자] 이대목동병원에서 신생아 4명이 사망한 후 아기를 가진 부모들의 불안과 분노가 커지고 있다.

서울 목동 주변에 살며 해당 병원을 이용했던 부모들은 물론, 다른 지역 부모들까지 이대목동병원에 대한 신뢰가 주저앉았다. 이 같은 불신은 국민 분노로 급속히 확산되는 모습이다. 

이낙연 국무총리까지 나서 전국 신생아 중환자실을 전수조사 지시했으나, 집단 사망에 따른 정부 책임론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 목동 엄마들, “원래 말 많던 병원…이젠 진짜 못 가겠다”

목동에 위치한 한 백화점 문화센터. 심하늬 기자

사건이 벌어지고 3일이 지난 19일 오후, 목동에 위치한 한 백화점 문화센터를 찾았다. 이곳에서 만난 생후 8~10개월 아기의 엄마들은 ”남 일 같지 않다”며 불안한 마음을 드러냈다.

목동에 거주하는 아기 엄마 A씨(28)는 “응급한 상황에도 이대목동병원은 못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기가 급작스럽게 아파 해당 병원 응급실을 두 번 이용한 적이 있다는 A씨는 “내 아이가 피해자가 될 수도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며 “어차피 심정지 상황같이 극단적인 상황이 아니고서야 응급실이라도 가면 기다리는 시간이 있기 마련이니 그냥 먼 병원을 가고 말겠다”고 했다.

다른 엄마들도 생각은 같았다. 엄마 B씨(33)는 “남편이 회사에서 듣기로 신월동쪽 엄마들은 원래 이대병원 말고 근처 타 대학 병원을 이용해왔다고 한다”며 자신도 이제 해당 병원을 이용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목동에 위치한 한 백화점 문화센터 복도. 심하늬 기자

이대목동병원에서 문제가 생긴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7월에는 신생아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결핵에 걸려 문제가 됐고, 9월에는 영아에게 맞힌 수액에서 날벌레가 발견되는 일이 있었다.

이날 문화센터에서 만난 아기 엄마 C씨(28)는 “9월 날파리 수액 피해자가 친구였다"며 "당시에도 대책이나 사과가 늦었고, 병원 측은 제대로 설명도 하지 않다가 기사가 나고서야 적극적으로 대응했다고 들었다”고 했다. 옆에 있던 B씨(33) 또한 “지인이 이대 병원에서 의료 사고로 피해를 봤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며 “원래부터 지역에서 병원 평판이 좋은 편은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사건이 쉽게 잊힐까봐 걱정하기도 했다. 아기 엄마 D씨(28)는 “병원이 내년에 마곡지역으로 이사한다던데 이사도 가고 하면서 또 흐지부지 다 잊히는 것은 아닐까 걱정스럽다”며 “숨진 아기의 부모들이 너무 안타깝고,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충분히 언론에서 보도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다른 지역 부모들은 '분노'…“철저히 조사해야”

다른 지역 부모들도 자기 일처럼 사건에 분노했다. 

서울 반포의 한 키즈카페에서 만난 4살, 7살 아이의 엄마 신모씨(36)는 “아이를 가진 엄마 입장으로 너무 마음이 찢어진다"며 “사망한 아이 부모들의 마음이 어떨지 상상도 안 된다”고 말했다.

부모들의 분노는 병원을 향했다. 부모들은 병원, 어린이집 등 종사자의 자격을 더 확실히 검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씨는 “중환자실에서 바퀴벌레를 봤다는 뉴스까지 있던데, 병원에서 일했던 이들도 자기 아이라면 그렇게 방치했겠나“라며 “병원 관계자들이 기본적인 마인드가 되어있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의 한 키즈카페. 오채윤 기자

신씨와 함께 키즈카페에 온 김모씨(32) 또한 흥분했다. 김씨는 “병원 문을 닫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18일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김씨의 의견대로 '이대목동병원을 임시 폐쇄해야 한다'는 청원이 올라와 일부 누리꾼의 호응을 받기도 했다.

이어 김씨는 “어린이집 사건도 그렇고 아이들 데리고 하면서 이렇게 무책임한 사람들이 많다니 너무 화가 나고, 병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자격을 더 확실하게 검증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을 이었다.

갓 딸을 얻은 신생아의 아빠 구모씨(29)는 “병원 위생에 대해 정부가 철저히 검사해야 한다”라며 "아이 아빠가 되고 나서 소식을 들으니 더욱 가슴이 아팠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전일 “사망한 신생아 3명의 혈액배양검사를 실시한 결과 검사 중간단계에서 그람음성균 한 종류가 확인됐다”며 “나머지 정확한 균종은 추가검사를 통해 20일 이후 확인될 예정”이라고 1차 조사 결과를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전국 신생아 중환자실에 대해 전수조사하라고 지시했다. 

신생아 4명을 부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소는 최종 부검 결과까지 약 한 달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오전 이대목동병원을 압수수색, 의료기구와 진료기록부 등을 확보했다.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은 폐쇄됐다. 

[뉴스핌 Newspim] 심하늬 기자 (merongy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