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LGU+, 네이버와 IoT 동맹 강화...'스마트 홈'1위 굳히기

기사등록 : 2017-12-22 14: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AI 스피커 '프렌즈+' 연동기기 36종으로 3배 늘려
7억명 사용 '라인' 메신저도 연결...음악감상·쇼핑 등
내년 건설사 협업 통한 아파트향 홈 IoT 서비스 공급 확대

[뉴스핌=양태훈 기자] LG유플러스가 포털, 건설 등의 타업종과의 제휴를 강화해 가정용 스마트홈(홈 IoT) 시장 1위에 굳히기에 나선다. 주무기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음성인식 스피커로, LG유플러스는 아파트를 중심으로 홈 IoT 서비스 공급 확대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22일 통신업계와 회사측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를 탑재한 스피커 '프렌즈+(플러스)'와 연동하는 IoT 기기를 내년에 36종(현재 11종)으로 3배 늘린다. 또 내년 중 전세계 가입자 7억명을 확보한 네이버의 메신저 서비스 '라인'도 프렌즈+에 연동한다.

프렌즈+에 라인을 연동하면 라인에서 이용 가능한 음악감상·쇼핑·주문 등의 부가서비스를 음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음성만으로 전기료 알리미나 가스 잠그미 등의 각종 홈 IoT 서비스를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아파트향 홈 IoT 서비스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 한 관계자는 "일본에서는 이미 라인과 연동한 '프렌즈' 상품이 출시된 상태로, 향후 프렌즈+에도 라인 메신저 연동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한국에서 어떤 서비스를 구현할 지는 아직은 구체적인 언급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오른쪽)과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지난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사옥에서 AI 스피커 '프렌즈+'를 선보이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관련 업계에서는 양사가 이 같은 강점을 기반으로, 내년 아파트 중심의 홈 IoT 서비스 공급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이미 LH공사·SH공사·대우건설·호반건설·두산건설 등 40여 개의 건설사와 홈 IoT 서비스 공급계약을 체결, 가장 많은 홈IoT 가입자를 확보한 상태지만, 타업종과의 협력강화로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릴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SK텔레콤은 현대산업개발, 롯데개발, 포스코 건설 등 30여개 건설사와, KT는 대림산업, 한화건설, 동부건설 등 10여 개의 건설사와 홈 IoT 서비스 공급계약을 체결 중이다. 업계추산으로 SK텔레콤과 KT가 아파트에 공급한 홈IoT 서비스는 각각 1만3000세대와 1만3325세대에 달한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모바일에서는 우리가 3위지만, 홈IoT 가입자 점유율은 71%로 독보적 1위"라며 "홈 IoT는 25개 제휴사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생태계를 확장 중이고, 46개 건설사의 신축아파트, 오피스텔에도 홈 IoT를 적용키로 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홈 시장규모는 올해 15조304억원에서 내년 18조9122억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앞서 정부가 지난 7월 아파트 등에 대한 홈 네트워크 건물 인증항목에 AI 스피커를 포함시키는 홈 IoT 시장 확산에 적극 나선 것도 시장 확대의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장은 "AI 스피커가 경쟁력을 갖추고,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처럼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킬러 콘텐츠가 매우 중요하다"며 "내년부터 홈IoT 시장은 이 같은 기능성을 갖춘 AI 스피커와 연동돼 본격적인 대중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양태훈 기자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