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안철수, '재신임 카드' 승부수로 통합 로드맵 본격화

기사등록 : 2017-12-22 15: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당원 투표로 통합 강조...바른정당 교섭창구 지정, 통합 가시화
반대파들 반발로 내홍 심화…통합 시너지 놓고 정치권 셈법 분주

[뉴스핌=조현정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이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당이 지난 21일 당무위에서 전당원 투표 실시 안건을 의결한 데 이어 바른정당은 22일 통합 논의에 나설 교섭 창구를 지정하며 행보를 구체화했다.

특히 유승민 대표는 안철수 대표의 결단을 적극 환영하며 엄호에 나서면서 안철수발(發) 야권 정계개편이 가시권에 들어왔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다만 국민의당 내 통합 반대파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 내부 교통 정리는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의당은 전날 국회에서 당무위를 열고 전당원들의 통합 찬반 의사를 묻는 투표 실행을 의결했다. 당내 통합 반대파 의원들은 반대표도 행사하지 않은 채 행사장을 빠져나오면서 재적 75명 중 참석 48명 가운데 찬성 45표가 나와 안 대표 의지대로 해당 안건은 수월하게 처리됐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이형석 기자 leehs@

이후 8·27 전당대회 때처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케이보팅 시스템을 이용한 온라인 투표와 ARS 투표 방식으로 오는 27~30일 전당원 통합 찬반 투표를 실시한다. 결과는 31일 발표되며 통합 찬성 의견이 많을 경우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추진된다. 그러나 투표 보이콧 등 실력행사에 나선 반대파로 인해 전당대회 결의까지는 상당한 험로가 예상된다.

안 대표는 당무위 모두발언을 통해 "소모적이고 파괴적이기까지 한 통합 논란을 끝내야 한다"며 "전 당원의 의사를 확인하는 것만이 당이 평화를 되찾을 수 있는 길이자 혼란을 종결하고 변화를 시작할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통합에 극렬히 반대하고 있는 호남 중진들을 정면으로 겨냥해 "저의 재신임을 거론하던 분들이 재신임 투표를 저지하겠다고 한다. 불신임하겠다고 한다"며 "국민이 이해할 수 있겠느냐"고 쏘아붙이는 등 더 강한 결별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에 반대파들은 '통합 드라이브' 저지에 나섰다. 반대파 의원들은 당규 25조 4항 '당원 투표에 부쳐진 사항은 당원 투표권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의 투표와 유효 투표수 과반수의 득표로 확정된다'는 규정에 따라 투표 결과를 수긍하지 않는 분위기다.

반대파들은 당원 27만명 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9만명 이상이 투표하지 않으면 해당 조항에 따라 '투표율 미달'로 결과가 나와 의미가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당 내 일각에서 이처럼 전당원 투표 의결에 절차상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자, 전당원 투표 추진과 관련된 당무위원회 기능을 위임받은 국민의당 중앙당선관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타당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선관위 총괄 간사를 맡고 있는 장환진 기획조정위원장은 "어제 당무위가 의결해 회부한 전당원 투표는 당헌 제 5조 제 1항 제 5호를 근거로 의결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유승민(왼쪽) 바른정당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뉴시스>

당규 제 1호 제 25조에 의거한 전당원 투표의 경우 전체 당원의 20% 이상의 동의와 서명, 각 시도별 당원 10% 이상의 동의와 서명을 근거로 요구하는 것이다. 이후 중앙당 정책위나 사무총장이 최고위원회에 보고하고 당무위 심의, 의결 등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반면 당헌 제 5조 제 1항 제 5호에 따른 전당원 투표는 당무위 의결을 통해 회부되는 것이기 때문에 의결 정족수 부분과 관련 없다는 것이 장 기조위원장의 설명이다.

현재 반대파는 3분의 1 규정을 부각하면서 투표 보이콧 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의결 정족수 미달을 이끌어내서 안 대표의 통합 구상을 좌초시키겠다는 것이다.

당규상 '유효 투표율 규정이 없다'는 입장인 안 대표 측은 중앙당 선관위의 결정에 따라 전당원 투표를 일정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중앙당 선관위는 대부분 안 대표 측 인사로 구성돼 있다.

이처럼 양 측의 첨예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정치권 안팎에선 국민의당이 호남 중진의 극렬한 반대 속에 열린 당무위에서도 사실상 안 대표의 통합론에 손을 들어준 셈이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속도가 붙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통합 열차'에 몸을 실은 바른정당의 통합 행보도 사실상 본격화되고 있다. 유 대표는 이날 당을 대표해 국민의당과 구체적인 통합 논의에 나설 교섭 창구를 지정했다. 비공개 의총에서는 오신환·정운천 의원이 담당하는 교섭 창구도 운용하기로 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시너지를 놓고 정치권의 셈법 계산이 분주해진 가운데 양당 간 통합 논의는 항층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