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정은 신년사 입장차…"긍정적 변화" vs "화전양면"

기사등록 : 2018-01-01 15: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장관급 회담 제안 등 차분히 대응할 것"
한국당 "북한, 인식 변화 없어" 비판

[뉴스핌=장봄이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여야가 확연한 입장차를 보였다. 여당은 평창올림픽 관련 언급에 환영의 뜻을 보인 반면, 야당은 냉소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일 오후 브리핑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2018년 신년사를 통해 평창올림픽 성공을 언급하고북한 대표단 파견을 포함한 필요 조치를 위해 남북대화를 제기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2018 무술년 첫 날인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 발표 관련 속보가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한미합동군사훈련 연기 등 평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온 바 있다"며 "정부는 장관급 회담 제안 등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논의할 수 있도록 차분하게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올림픽 성공과 한반도 정세 안정남북 대화 실현을 위해 일체의 도발적 행위를 중단해 그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야당은 신년사 관련 북한의 입장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화전양면식의 신년 인사이며, 지금의 남북 냉각관계를 해소할 수 있는 획기적 변화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핵보유국의 지위로서 여유를 과시하려고 하는 입장이지 기존 북한 인식의 변화는 신년사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면서 "아마추어 정권이 허술하고 섣부르게 남북관계 메시지를 낸다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많은 엇박자가 날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도 북핵 문제에 완강한 입장을 보였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올림픽 참여를 두고 '군사긴장 완화와 한반도 평화'를 말하면서 미국을 향해 위협의 메시지를 보내 한미동맹에 균열을 내려는 북한의 이중적 분리정책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북한대표단 파견 의사와 관련, "경색됐던 남북관계의 터닝 포인트가 되길 바란다"며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가 화해의 국면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유의동 바른정당 수석대변인도 오후 논평에서 "새해 첫 아침 북한의 대화 제의는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김정은은 신년사 대부분을 미국의 압박 속에서 핵미사일 개발을 완성한 체제의 우월성을 강조했다"고 질타했다.

또한 "(북한의) 대화 전제 역시 미국의 무모한 북진에 가담하지 말고 남북 간 대화하자는 것"이라며 "한미동맹을 남남 갈등으로 와해시키려는 의도마저 읽힌다. 이런 말에 정부가 부화뇌동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전 김정은 위원장은 신년사 발표를 통해 "평창올림픽 대표단 파견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며 "이를 위해 북남 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미국은) 핵 단추가 내 사무실 책상 위에 항상 놓여있다는 것이 위협이 아닌 현실임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도 했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