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청와대 "평창 대표단 파견 北 신년사 환영"

기사등록 : 2018-01-01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기·장소·형식 불문 대북 대화 의사"

[뉴스핌=노민호 기자] 청와대는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1일 신년사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표단을 파견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것을 두고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

2018 무술년 첫 날인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 발표 관련 속보가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대변인 논평을 통해 "청와대는 오늘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표단을 파견할 용의를 밝히고 이를 위한 남북 당국간 만남을 제의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성공적으로 개최된다면, 한반도와 동북아, 더 나아가 세계의 평화와 화합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그간 남북관계 복원과 한반도 평화와 관련된 사안이라면, 시기·장소·형식 등에 구애됨이 없이 북한과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밝혀 왔다"면서 "남북이 함께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한편,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로서 남북이 책임 있게 마주앉아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의 해법을 찾아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 30분 평창올림픽에 대표단을 파견하겠다는 내용의 신년사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은 민족의 위상을 과시하는 좋은 계기"라면서 "한 핏줄을 나눈 겨레로서 동족의 경사를 같이 기뻐하고 서로 도와주는 것은 응당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대표단 파견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으며 이를 위해 북남 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위원장의 신년사를 기점으로 남북관계 복원에 대한 이른 기대감이 일고 있다. 특히 정부가 지난해 7월 17일 북한에 제의한 '군사분계선에서 일체의 적대행위 중지'를 위한 군사당국회담과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적십자회담 개최 실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