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외신들 "김정은, 한반도 긴장 완화 메시지 전달"

기사등록 : 2018-01-01 18: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핵 무력 과시+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용의
NYT, WP 등 "북한 대화 개시 가능성 시사"
日經 "북한, 국제사회와 대화 모색 가능성

[뉴스핌= 이홍규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1일 신년사를 통해 평창 올림픽 참가 용의를 밝힌 것 등과 관련해 주요 외신들은 한반도의 긴장 완화 가능성이 보인다는 평가를 내놨다.

이날 김 위원장은 조선중앙TV를 통해 방영된 신년사를 통해 "공화국 창건 70돌을 대경사로 기념하게 되고 남조선에서는 겨울철 올림픽경기 대회가 열리는 것으로 하여 북과 남에 다 같이 의의 있는 해"라며 "우리는 대회가 성과적으로 개최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진정으로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원한다면 남조선의 집권여당은 물론 야당들, 각계각층 단체들과 개별적 인사들을 포함하여 그 누구에게도 대화와 접촉, 내왕의 길을 열어 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우리 정부를 향해 "외세와의 모든 핵전쟁 연습을 그만둬야 하고 미국의 핵 장비들과 침략 무력을 끌어들이는 일체의 행위들을 걷어치워야 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또 미국을 향해서는 "미국 본토 전역이 우리의 핵 타격 사정권 안에 있다"면서 "핵 단추가 내 사무실 책상 위에 항상 놓여있다는 것은 위협이 아닌 현실임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일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이날 뉴욕타임스(NYT)는 'Kim Jong-un’s Overture to South Korea Signals Possible Thaw in Nuclear Crisis' 제하의 보도를 통해 북한이 핵 위협과 동시에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메시지를 보냈다고 해석했다. 특히 김 위원장이 제의한 남북간 대화가 이뤄진다면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첫 남북간 공식 대화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연했다.

블룸버그통신은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북한이 남한과 대화를 모색하며 올림픽 휴전을 시사했다"며 "김 위원장의 신년사는 긴장 상태가 이어진 지 수개월만의 대화 개시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김 위원장이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음을 선언한 것에 주목하는 한편, 남한에는 분명한 화해의 손짓을 보냈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또 올림픽 참가 조건으로 김 위원장이 3월과 4월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의 중단을 요구했다며, 이 같은 요구는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연합훈련을 평창 올림픽이 끝난 이후로 연기하자고 미국에 요청한 뒤 나온 것이라는 데 주목했다.

하지만 CNN뉴스는 김 위원장이 미국 본토 전역이 핵 타격 사정권 안에 있다고 발언한 내용을 강조해서 전하고, 좀 더 유화적인 내용이 담기긴 했지만 핵탄두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대량생산을 언급한 점을 지적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김 위원장이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핵 전력의 완성'이라는 표현으로 과시하고 북한 내 결속을 도모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면서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국제사회와의 대화에 나설 것인지가 향후 초점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 신문은 "김 위원장이 남북 당국이 시급하게 만날 수도 있다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면서 "2018년은 북한에게 건국 70주년이고 남북한이 중요한 행사를 앞두는 기회를 잡아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대화를 모색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고 해석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전문가들이 비록 북한이 완벽하게 미사일에 핵탄두를 실어 날릴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이전에 비해 능력이 월등하게 높아진 것은 분명하다는 평가라고 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서양식 스타일의 회색 정장과 넥타이를 매고 남한에 '올리브 가지'를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존 델러리 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가 "이번 메시지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좋은 조짐"이라는 논평을 내놓았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미국 비정부기구 군축협회(Arms Control Association)의 데릴 킴블 이사가 한반도의 비핵화를 이루기 위한 군사적인 해법은 없다는 김 위원장의 발언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미국 지도자들은 한국과 함께 북한과의 직접 대화 노력을 배가하고 명시적 암묵적 군사 공격 위협을 중단해야 한다"고 충고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특히 "상호 오판과 전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대화를 시작하기에 평창올림픽이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