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 지붕 두 가족' 체제…국민의당, 통합 찬성파-반대파 따로 회의

기사등록 : 2018-01-08 14: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식 회의 시간에 맞춰 정례회의…양 측 갈등 최고조
통합파, 통합 작업 속도…전당대회 개최 주력
반대파, 전당대회 저지·신당 창당 등 투트랙 전략

[뉴스핌=조현정 기자]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놓고 내홍을 겪고 있는 국민의당이 사실상 '한 지붕 두 가족' 체제로 전락했다. 

분당 수순을 밟으면서 안철수 대표를 비롯한 통합파는 통합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에 주력하는 반면 반대파는 전당대회 저지와 신당 창당 등 투트랙 전략으로 맞서고 있다.

특히 지난 5일부터 비슷한 시간에 서로 다른 장소에서 회의를 열고 각자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면서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다. 여기에 8일 통합 반대파의 회의에 안 대표 측 인사로 분류되는 김중로 의원의 보좌관이 몰래 들어왔다가 퇴장 조치를 당하는 등 양 측의 충돌이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오른쪽),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이형석 기자 leehs@

◆ 전당대회 갈등 격화…통합 준비 험로

앞서 통합 반대파 의원 모임 11명은 5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당지키기 운동본부 첫 전체회의를 열고 개혁 신당 추진 필요성을 역설했다. 개혁 신당 창당준비단장으로는 김경진 의원이 내정됐다.

앞으로 매주 월·수·금요일 전체회의를 열기로 하고 이번주 광주를 시작으로 권역별 당원 순회 간담회를 여는 등 개혁 신당 창당 작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 오전 반대파 의원 모임은 국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안 대표가 '보수 야합'을 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안 대표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천정배 전 대표는 "요즘 안 대표가 이 나라 기득권 특권 세력의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정동영 의원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안 대표의 입장이 시대 흐름과 동떨어져 있다"고 비판했다.

이 가운데 지난달 귀국한 뒤 중간 지대에서 양 측 사이를 오가며 중재 역할을 해온 손학규 상임고문은 반대파의 공격 대상이 됐다. 손 고문이 이날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일부 중진 의원의 이탈이 있더라도 바른정당과 통합을 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한 데 대해 설전이 벌어진 것이다.

이상돈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손 고문은 항상 장고 끝에 악수를 뒀다"며 "그게 본인 한계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조배숙 의원은 "보수 야합을 전제로 한 당 권력 재편도, 보수 야합이 지지층의 인정을 받는 것도 안 된다는 것을 알면 손 고문의 생각이 달라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안 대표, 중립파 의원들 '접촉' 늘리면서 통합 속도전   

반면 안 대표를 중심으로 한 통합파는 통합추진협의회를 통한 바른정당과의 통합 작업에 속도를 높이면서 반대파의 전당대회 저지 및 집단 탈당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간 지대 의원들에 대한 설득을 이어가고 있다. 안 대표가 박주선 국회 부의장 등을 향해 도움을 요청한 데 이어 중간 지대 의원들에 대한 개별 접촉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통합 명분 세우기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안 대표는 지난 5일 최고위원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외교·안보 정책 면에서 바른정당과 정체성이 다르다'는 지적과 관련, "어떤 사안에 대해 정당 내부 의원들의 의견이 꼭 같진 않다"며 "바른정당 의원들도 우리 당의 스펙트럼 안에 포함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통합파는 바른정당과의 합당 추인을 위한 전당대회에서 의결 정족수를 확보하는 방안을 놓고도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통합파는 당초 100% 현장 투표를 통한 전대 개최가 어렵다고 보고 케이보팅(선관위 온라인 투표 시스템) 도입을 고려했지만, 선관위가 4일 해당 시스템을 활용할 수 없다고 유권해석을 내리는 바람에 차질이 생긴 것이다.

반대파는 전대 의장인 이상돈 의원이 통합에 부정적인 만큼 전대 소집을 거부하거나 투표 자체를 저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한 지붕 아래 두 가족의 갈등은 전당대회 투표를 두고 더욱 깊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