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장기화되는 '달러 약세'…투자 접근법은?

기사등록 : 2018-01-10 11: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달러 약세에 최근 개인 투자자 문의 늘어
달러 ETF‧RP‧金 현물 투자 고려해볼만

[뉴스핌=이광수 기자] #직장인 A씨는 최근 달러 투자를 결심했다. 달러/원 환율이 연초부터 급락하며 저점까지 내려온 상태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외환당국이 개입했다는 뉴스를 접하고 투자 시점과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달러/원 환율이 지난 8일 장중 1050원대로 하락했다. 장중 환율이 1050원대로 떨어진 것은 3년 2개월여 만이다. 당국 개입으로 1060원대를 회복했지만 달러 약세 흐름은 당분간 지속된다는 것이 시장 컨센서스다.

이에 최근 증권사 영업점에는 달러 투자에 대한 투자자 문의가 부쩍 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인 접근보다 긴 호흡으로 원화 자산에 대한 헤지(hedge)차원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늘어나는 달러 투자…장기접근 전략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달러가 연일 약세를 이어가자 최근 달러 자산 투자 상품을 문의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 실제로 미국 달러 선물지수를 기초 자산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ETF)의 거래량도 꾸준히 늘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키움자산운용의 KOSEF미국달러선물ETF의 경우 작년 3분기 835만6651주가 거래됐으나, 4분기에는 1221만3876주로 증가했다. 삼성자산운용의 KOEX미국달러선물ETF 역시 같은 기간 78만930주에서 286만1447주로 거래량이 크게 늘었다. 최근 환율을 저점구간으로 보고 상승에 베팅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할 것을 조언했다. 실제로 작년 3분기 달러/원 환율이 1100원대까지 내리자 이를 저점으로 보고 단기 차익을 노리고 달러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많았지만, 환율이 1100원 이하로 내려가자 손실을 보고 있는 상황. 홍춘욱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저가 매수차원으로 접근한다고 해도 외국인이 국내 증시를 연일 사들이는 상황에서 당장 환율이 급등할 것 같진 않다"며 "장기투자 관점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달러 약세 기조는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 높다. 임혜윤 대신증권 이코노미스트는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위험자산 선호 현상 등으로 당분간 달러화 약세흐름이 지속되면서 달러/원 환율은 1050~1100원선에서 등락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 달러 ETF‧RP·金현물 등…투자 방법 다양

가장 간단하게 달러에 투자하는 방법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달러 ETF나 ETN(상장지수증권)을 사는 것이다. 삼성자산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 키움자산운용 등이 달러 선물 ETF를, 신한금융투자가 달러 인덱스 ETN을 증시에 상장시켜 놓은 상태다. 다만 원화로 투자해 간편하지만 환차익을 얻을 수 없다는 건 단점이다.

환차익을 노리면서 안정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는 달러 RP(환매조건부채권)에 투자하면 된다.달러RP는 증권사가 갖고 있는 달러표시 유가증권(채권)을 유동화한 상품. 수익률은 최고 연 2%로 은행 외화예금 금리보다 높다. 다만 상품에 따라 투자 한도가 제한돼 있다.

달러/원 환율 연계 DLT(파생결합신탁)도 고려해볼 만하다. 이는 ELS(주가연계증권)과 비슷한 구조로 기준 시점보다 환율 상승폭이 정해진 요건에 따라 수익이나 손실이 나는 상품이다.  

간접적으로는 금 현물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금 가격에 달러/원 환율이 반영돼 있기 때문이다. 김남규 한국투자증권 방배PB센터장은 "금 현물 시세가 국제 금 가격에 따라서 시세가 움직이기도 하지만, 달러/원 환율도 반영돼 있어 금 현물에 투자하게 되면 금과 달러를 동시에 투자하게 되는 것"이라며 "달러 투자의 한 방편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광수 기자 (egwang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