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다스 120억 횡령 의혹' 수사팀, 계좌추적에 집중..핵심인물 소환도 임박

기사등록 : 2018-01-10 13: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검사 2명 등 수사팀 대거 보강...이전 특검자료 등 검토
"추가 횡령 등 모든 가능성 열고 증거 찾는 중"

[뉴스핌=이성웅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다스(DAS)'의 120억원대 횡령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관련 계좌추적에 역량을 집중한다. 핵심 관련자에 대한 소환조사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다스 횡령 관련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은 지난 주말 검사 2명과 수사관 등을 보강해 총 20여명 규모로 확대했다고 10일 밝혔다.

인력을 늘린 것은 계좌추적과 기존 자료 검토에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다. 수사팀은 현재 다스의 납품업체 경리과장 이모씨가 자신과 친척 17명의 명의로 개설한 43개 계좌를 집중 추적 중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통상 기업 수사할 때 계좌분석에만 몇달씩 걸린다"라며 앞으로도 많이 걸리겠지만, 최대한 시간을 압축시키기 위해 여기에 집중 중이다"라고 밝혔다.

'다스 횡령 의혹 관련 고발 사건 수사팀'이 공식 가동한 26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 수사팀 사무실이 마련됐다. <사진=뉴시스>

수사가 진행되면서 추가 비자금 의혹은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 4일 참여연대는 검찰 측에 추가 비자금 관련 증거를 확보해 제출했다.

또 다스 전 경리팀장이었던 채동영씨 역시 일부 언론을 통해 300억원이 더 있다고 언급했다. 수사팀은 과거 BBK특검의 특수직무유기 의혹에 대한 조사도 병행하고 있는데 BBK특검의 수사자료 분석을 통해 추가 차명계좌를 발견할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수사팀은 기존 특검의 수사자료 검토와 함께 소환자 선별 작업에도 들어갔다. 소환 대상자는 이르면 다음주쯤 윤곽이 나올 전망이다. 이후 다스 관련자 및 특검 관계자들에 대한 줄소환이 예상된다.

수사팀 관계자는 "순서에 따라 일단 사실관계를 확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라며 "모든 변수를 열어놓고 증거를 찾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 중이다"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성웅 기자 (lee.seongwo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