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르면 다음주 남북 평창실무회담 열릴 듯

기사등록 : 2018-01-11 14: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통일부 "남·북·IOC 협의 전 실무회담 예상"
북한 선수단 규모 등 논의

[뉴스핌=노민호 기자]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한 남북 실무회담이 이르면 다음주 열릴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청사 내부./뉴스핌 DB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는 20일로 예정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남북의 협의 이전에 남북 실무회담이 열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실무회담을 통한 남북협의를 토대로 IOC와 남북간 협의를 거친 후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된 세부사항이) 최종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안다"면서 "남북이 북한의 평창 참가와 관련한 (논의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남·북·IOC 간 협의'에서 논의될 의제와 관련해서는 "선수단 규모, 명칭, 국기, 국가 이런 것들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면서 "직접적으로 협의하는 부분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전날 400~500명의 북한 대표단이 평창에 올 것이라고 밝힌데 대해서는 "북한(대표단)이 제일 많이 참가한 때가 2002년 아시안게임 650명이었다"면서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에는 북한 대표단이 (동계올림픽 특성상) 그 때와 같이 대규모로 참석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응원단, 예술단 등 다른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 전 규모 등을 참작해서 그렇게 말한 것"이라면서 "아직 남북간 구체적으로 규모 등이 협의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당국자는 북측 방문단의 평창 체류비를 남측이 지원하는 것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 "고위급 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등 여러 방문단이 오기로 합의가 됐고 현재 규모가 일단 결정돼야 한다"면서 "체류 비용과 관련해서는 남북관례, 국제관례 등을 참고해 향후 필요한 검토를 거쳐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IOC에서 지원·부담하는 것, 주최국인 한국 올림픽위위원회에서 부담하는 것 등 기타 나머지 비용을 어떻게 분담할지는 향후 관계부처 협의나 남북협의를 통해 구체화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