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중소기업계 “5G 상용화 프로젝트 기회 늘려달라"

기사등록 : 2018-01-11 16: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과기정통부, 5G 중소기업 간담회 진행
중소장비 사용 확대, 콘텐츠 지원 강화 등 건의
유영민 장관 “중소기업 상생협력 확보에 노력”

[뉴스핌=정광연 기자] 중소기업들이 차세대 통신 5G 상용화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줄 것을 호소했다. 정부가 상생협력방안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책 지원 및 애로사항 개선에 앞장서 달라는 입장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과기정통부)는 11일 분당에 위치한 통신장비 제조기업 콘텔라(대표 박순)에서 ‘5G 중소기업 간담회’를 열고 중소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정부는 2019년 3월 세계최초의 5G 상용화 추진중이다. 이를 위해 오는 6월 5G 주파수 경매 조기 진행을 확정했으며 지난 5일에는 유영민 장관이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이통3사 CEO들과 정책 감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5G 조기 상용화 추진 TF'를 구성, 운영해 관련 장비 및 단말, 서비스 기업들과 통신사업자간의 현장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유 장관은 “5G 시대에는 다양한 디바이스와 서비스가 필요하고 이 부분은 많은 중소기업들이 역할을 해줘야 한다. 정부는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과도 5G 상용화와 그 이후의 시장을 만들기 위해서 처음부터 함께 할 계획이다. 많은 현장의 조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에서는 다양한 중소기업들의 의견이 이어졌다.

박순 콘텔라 대표는 “가장 두려운 건 대기업들이 점점 아래로 내려와 중소기업들의 시장을 잠식하는 것”이라며 “5G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대기업들이 중소기업 장비를 일정 수준 사용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만들거나 정부 허가 없이 설치 가능한 작은 장비들은 중소기업 적합 업종으로 지정해주는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기업인 아토리서치의 정대웅 대표는 “중소기업의 장점은 ‘맞춤형’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인데 정착 맞춤형을 요구하는 대기업들과 만날 수 있는 자리가 적다. 정부가 이런 매칭 기회를 늘려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5G 시대 걸맞는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가상·증강현실(VR·AR) 콘텐츠를 제작하는 송영일 서틴플로어 대표는 “4G에서는 즐길 수 없었던 콘텐츠가 많이 생겨야 사람들이 5G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데 지금은 그런 것들이 너무 적다. 비용 문제로 좋은 콘텐츠를 외면하는 대기업도 있다. 전반적인 관심이 커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수렴한 중소기업들을 수렴해 향후 5G 상용화 추진 정책에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양환정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대기업과 역량있는 중소기업간의 매칭이 필요하다는 점은 정부도 공감하고 있다. 연구개발(R&D) 사업에서 이런 점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유 장관 역시 “5G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 중소기업 제품을 많이 써 달라는 의견을 이미 이통3사 CEO들에게 전달했다. 다만 이통사들이 해당 제품의 기술력 등을 자체 판단해서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강요할 수는 없다. 충분히 협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5G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들의 역할이 절대적이다. 대기업과의 상생협력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의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