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저커버그, 페북 뉴스피드 개편발표로 재산 3조5000억 증발

기사등록 : 2018-01-15 08: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적 컨텐츠 줄이고 사용자 교류 강화"…주가 4% 급락
"단기 광고 손실 우려"…"장기적으로 올바른 결정"

[뉴스핌=김성수 기자] 페이스북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의 재산 가치가 하루 새 3조5000억원 감소했다. 페이스북에 올린 글 하나 때문이다.

저커버그 <사진=블룸버그>

14일(현지시각) 뉴스위크 등에 따르면 저커버그는 지난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뉴스피드(News Fee·새로운 소식을 모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를 가족·친구 중심으로 대폭 개편한다"고 밝혔다.

저커버그는 "지난 수년간 페이스북에서 동영상을 비롯한 공적 컨텐츠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사용자들의 친구나 가족들이 올리는 컨텐츠보다 많다"며 "그 결과 페이스북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사용자들의 상호 연결 기능이 침해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페이스북에서는 기업이나 브랜드, 미디어가 올리는 공적 컨텐츠가 줄어들 것"이라며 "사용자들이 더 의미 있는 사회적 교류를 할 수 있도록 개편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용자들에겐 반가운 소식일 수 있지만 증시의 투자자들은 정반대로 받아들였다. 지난 12일 뉴욕 증시에서 페이스북 주가는 4.4% 하락한 179.37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저커버그의 재산 가치도 33억달러(약 3조5000억원) 줄었다.

투자자들은 페이스북의 광고 수익 감소를 우려한다. 저커버그가 말한 '퍼블릭 컨텐츠'가 줄어들면 사용자들의 페이스북 이용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광고 수익에는 부정적이다.

그러나 단기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사용자 만족을 높이겠다는 저커버그의 결정이 장기적으로는 회사 가치를 더 끌어올릴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저커버그는 "개편으로 사용자들이 페북에서 보내는 시간은 줄어들 수 있지만, 그 시간은 더욱 값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은행 파이퍼 제프리의 사무엘 켐프 애널리스트는 "우리는 이것이 장기적으로는 올바른 결정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최근 몇 년 동안 가짜뉴스 논란의 중심에 섰었다. 2016년 11월 미국 대선을 비롯해 독일과 프랑스 선거판에도 영향을 미쳤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페이스북에서 신뢰하기 어려운 뉴스나 메시지가 올라가는 뉴스피드 공간이 마련될 경우 방문객 수가 크게 떨어질 수 있으며, 저질 뉴스 생산 기관으로 분류되는 이들 사이에서 반발이 있을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