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미국 우선주의' 설파하러 다보스 간다"

기사등록 : 2018-01-16 14: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CNBC, 트럼프 다보스 참석 4가지 이슈 보도
"트럼프, 경제·입법적 성과 자랑할듯"
"다보스 참석자들, 트럼프 평가도 관심"

[뉴스핌= 이홍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 대통령이 다보스에 참석하는 것은 2000년 빌 클린턴 전 대통령 이후 처음인 데다 그동안 트럼프가 엘리트들이 참여하는 다보스 포럼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고수해왔기 때문이다.

15일(현지시간) 미국 경제 매체는 CNBC뉴스는 트럼프가 포럼에서 자신의 미국 우선주의 어젠다를 강조하고 자신의 경제·입법적 성과를 자랑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트럼프의 포럼 참석을 둘러싼 이슈 4가지를 정리해 보도했다. 2018년 다보스 포럼 주제는 "분열된 세계에서 공유된 미래 만들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뉴시스>

◆ 트럼프 '미국 우선주의' 홍보

다보스 포럼은 통상 불평등과 기후변화, 불평등 문제와 같은 주제를 다뤄왔다. 하지만 이는 트럼프가 우선으로 삼는 정치 어젠다가 아니다. 트럼프는 취임 이후 무슬림 미국 유입 제한, 이란 핵협정 파기 추진, 이스라엘 대사관 이동 등 논쟁적인 정책을 펴왔다.

하지만 트럼프는 대규모 감세를 추진해 지지를 얻기도 했다. 그의 미국 우선주의 어젠다에 기반해 조세 제도를 전면적으로 개편한 것이다. 트럼프는 이번 포럼에서도 어김없이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에서 "트럼프는 전 세계 지도자들과 함께 미국 우선주의 어젠다를 추진키 위해 다보스 참석을 활용할 것"이라며 "트럼프는 올해 WEF 포럼에서 미국 사업과 미국 산업, 미국의 노동자를 강화하는 그의 정책을 홍보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 다보스 참석자, 트럼프 평가도 관심

포럼 참석 인사들이 트럼프를 어떻게 평가할지도 관심이다. 이번 다보스 포럼에는 각국 의원과 기업 경영진 등 2500여명이 넘는 고위급 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산업계는 최고 법인세율을 35%에서 21%로 인하한 세제 개혁안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는 반면, 정계에서는 트럼프의 우파적 행보에 껄끄러운 시선을 보낸다. 일부 무슬림 국가를 겨냥한 여행 금지 조치와 불법체류 청년 추방유에(DACA) 폐지 추진이 대표적 예다.

유화적이고 협력적인 접근법을 강조하는 유럽 정치권이 트럼프의 방식을 달가워할 리 없다. 하이프리퀀시이코노믹스의 칼 웨인버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트럼프의 최근 유럽 방문 당시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제는 우리 관계 중심을 미국에서 중국과 아시아로 이동해야 할 때"라고 말한 사실을 상기했다.

하지만 웨인버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다보스 포럼이 트럼프에게도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봤다. 세계화에서 역행하고 있다는 주장을 반박할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웨인버그 이코노미스트는 "그의 핵심 견해인 '우리는 세계화에 반대하지 않는다. 동등한 무대에 서기를 원할 뿐이다'를 피력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 올해 다보스, 트럼프 취임 1년과 맞물려

이번 다보스 포럼 개최 시기는 트럼프의 취임 1주년과 맞물린다. 트럼프의 취임 1주년은 비전통적인 내각 구성과 커뮤니케이션 등 전 세계에 파장을 일으킨 한 해로 특징된다.

올해 포럼은 세상이 "분열됐다"고 보고 있다. 참석자들은 지난 1년을 돌아보며 트럼프가 전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되돌아볼 것이다.

블랙스톤의 존 스투드진스키 부회장은 "국내(미국)의 트럼프와 국제적 또는 외교 정책 면에서의 트럼프를 생각해야 한다"며 "국내적으로는 증시가 강세를 이어가고, 그의 규제 완화로 시장이 아주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논평했다.

하지만 대외적으로는 "트럼프는 미국 헤게모니라는 세계 질서의 중심 이동이라는 유산을 물려받았다. 이 중심은 작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다보스 포럼 연설과 함께 중국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트럼프의 지난 1년은 국내적으로 지지자와 반대자들의 양극화 양상이 더욱 심화한 해였다. 특정 무슬림 국민들의 미국 유입 금지와 '샬러츠빌 폭력 시위 사태'가 촉매 역할을 했다.

또 외교적으로는 중국과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와 가까운 관계를 맺으려고 했던 반면, 이란과 북한에 대해서는 적대적 입장을 취했다.

◆ 트럼프, 전 세계 위험에 빠뜨려

마크 맬럭 브라운 전 유엔 사무차장은 트럼프가 특히 북한과 중동 문제에 개입하면서 전 세계가 더 위험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불안한 외교 개입에도 불구하고 트럼프가 미국의 조세 제도를 개편하며 대선 공약을 달성하는 등 일부 진전을 이뤘지만, 이는 자신의 지지층을 의식한 의도된 행동일 뿐이지, 경제적인 면에서는 지속적인 해결책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다보스의 주제처럼 미국의 '분열' 양상이 끝나지 않고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해결책을 내놓지 못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 분열은 더 심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