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청와대통신] 문 대통령과 남북 단일 女아이스하키팀

기사등록 : 2018-01-17 16: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가상화폐 이어 올림픽 단일팀 놓고 여론 반발에 '화들짝'
대통령 만든 목소리들, 靑 입성 이후 '부메랑' 부담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진천 선수촌을 찾았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국가대표 선수들을 격려하는 차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선수촌에서 문 대통령이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을 살뜰히 챙겼다고 하는데요, 무슨 일일까요.

최근 여자 아이스하키팀이 화제입니다. 다음 달 열릴 평창 동계올림픽에 남북 단일팀으로 출전하는 것을 놓고 반대 여론이 일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림픽을 계기로 모처럼 찾아온 남북 해빙 분위기를 타고 정부가 북측에 단일팀 구성을 제안한 것이 논란을 불러왔습니다.

올림픽만 보고 4년간 피땀 흘린 우리 국가대표팀 선수들의 출전 기회를 뺏는 무책임한 처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충북 진천 선수촌을 방문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훈련 중인 아이스하키 국가대표팀을 격려했다. <사진=청와대>

문제는 그 목소리의 힘이 예전과는 달리 만만치 않다는 데 있습니다.

지금껏 국제스포츠 이벤트에서 남북 단일팀이 없었던 것도 아닌데, 지금과 같은 반대 목소리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어찌 보면 신선하고, 어찌 보면 놀랍습니다.

이제는 선수 개인의 출전 기회 박탈이라는 이유가 '한반도 평화'라는 한민족 차원의 명분을 앞서는 세상이 온 것이지요.

전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에서, 과거 같았으면 남북 화합을 위한 것이라는데 '토(?)'를 달 국민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분명 다르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생각건대, 정부 입장에서도 이런 논란이 발생할 것이란 예상은 미처 못했을 법합니다. 지금껏 그랬던 적이 없었으니, 어쩌면 단일팀 구성이 남북 화해를 위한 당연한 수순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국민들은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정부를 향한 날선 비판이 이어지고, 그 목소리들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도배하기에 이릅니다.

경우는 조금 다르지만, 불과 얼마 전에도 이와 비슷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아니 지금도 진행 중이라고 해야 맞겠습니다.

가상화폐 규제 논란이 그것입니다. 정부가 충분한 의견 수렴 없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방침을 밝혔고, 이에 수백만 투자자들이 정부에 반기를 들고 일어났습니다. 흥분한 국민들은 거래소 폐쇄 반대를 외치며 국민청원 게시판으로 달려갔고, 어느덧 청와대가 답변 기준으로 정한 20만명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청와대는 조만간 국민들에게 그 답을 내놔야 합니다.

이쯤되면 문 대통령이 선수촌을 찾아 여자 아이스하키팀을 달랠 이유는 충분하다고 봐야 할까요. 아무튼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의 선수촌 방문 행사 동선에 아이스하키팀을 전면 배치했다고 합니다.

국민 개개인이 자기 목소리를 자유롭게 내기 시작했고, 그것이 뭉치니 이제는 대통령도 함부로 무시할 수 없는 힘이 돼버린 때문은 아닌가 합니다.

물론 '민심이 천심이다'라는 말이 예로부터 있어왔지만, 그것과는 조금 달라 보입니다.

갑자기 문 대통령은 요즘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대통령이 되고자 뛸 때는 국민들의 목소리 하나하나가 더없이 힘이 됐을 테지만, 지금도 그러할지 모르겠습니다.

대통령으로 만들어 준 국민들의 목소리가 대통령이 된 지금에 와선 '부메랑'이 돼 부담으로 다가오는 형국이기도 하지요.

문 대통령으로선 재직 시절 "대통령 못해 먹겠다"고 했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떠오를지도 모르겠습니다.

'광화문 대통령 시대'. 문 대통령의 대선 당시 캐치프레이즈(Catchphrase)입니다. 대선 때 약속했던 것처럼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소통에 역대 어느 대통령보다 애를 쓰고 있는 것은 부인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광장의 힘으로 대통령에 오른 문 대통령이 앞으로 그 광장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지는 않을지 지켜볼 일입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