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가상화폐 캐는 청춘] 존버족? 단타족? 가상화폐 투자 군상

기사등록 : 2018-01-18 11: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가상화폐 투자자 늘고 투자 방법도 각양각색
채굴부터 ICO 참여…일부는 차명투자까지

[뉴스핌=이성웅 기자] 가상화폐 투자가 늘면서 투자행태도 각양각색이다. 그 방식이 채굴을 제외하면 주식시장과도 사뭇 닮은 모습이 많다.

단순히 소문만을 듣고 투자하는 것이 아닌, 가상화폐의 기술과 알고리즘, 실생활 활용 여부까지 철저히 연구해 투자를 결정하는 이들까지 나오는 수준이다.  

#1. 채굴족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대표적인 가상화폐들은 채굴이 가능하다. 컴퓨터를 이용해 암호화 문제를 풀면 가상화폐가 생성되도록 설계됐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의 경우 현재까지 전체 채굴가능량인 2100만BTC 중 약 1680만BTC가 채굴된 것으로 알려졌다.

채굴양이 늘수록 채굴 난이도는 증가하는 특성 상, 앞으로 개인용 컴퓨터(PC)로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채굴 난이도가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중저가 그래픽카드의 연산능력으로 가능하던 과거와 달리 주문형 반도체(ASIC) 등 개인이 부담하기 힘든 고가 부품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또 채굴기를 돌리는 전기료, 채굴기 구축 비용 등을 생각하면 이제 채굴은 공장형태가 아닌 개인이 하는 방식으론 수지가 맞지 않게 됐다.

비트코인 채굴장면 <사진=블룸버그통신>

#2. 채굴기 투자
정확히 얘기하면 가상화폐에 투자하기 보단, 가상화폐 채굴기의 수익률에 투자하는 유형이다. 어느정도 효율이 발휘되는 채굴기를 구축하는 데 기본 수백만원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투자를 받아 채굴기를 마련하기도 한다.

채굴기에 투자한 사람들은 채굴가가 투자한 것에서 발생한 수익에서 일정량을 분배하는 형식으로 이익을 얻는다. 다만, 투자금만 받고 채굴을 하지 않은 채 잠적하는 등 피해사례가 나오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각종 가상화폐 채굴기를 판매하는 광고들 <캡쳐=네이버 쇼핑>

#3. 존버족
코인판에서 가장 쉽게 들을 수 있는 말이 바로 '존버'다. 존버란 혜민스님의 저서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에 등장한 신조어다. 혜민스님과 이외수 작가가 얘기를 나누던 중 이 작가가 '존버란 X나게 버티는 정신입니다'라는 대목이 나온다.

코인판의 존버란, 자신이 투자한 종목의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그냥 버티자는 의미가 된다. 이는 투자자들이 자신이 투자한 종목 또한 비트코인처럼 될 수 있다고 믿는데서 나왔다.

지난 2009년 한 일본인 프로그래머가 만든 비트코인은 최초엔 거의 공짜로 나눠주다시피 유통됐다. 그러던 비트코인이 불과 8년만에 1BTC당 2500만원까지 올랐다. 수익률을 논하는 게 무의미한 수준이다.

#4. 단타족
단타는 주식시장은 물론 코인판에서도 널리 쓰인다. 종목의 시세가 떨어질 때 샀다가 오르면 다시 파는 방식을 되풀이하면서 보유 수량을 늘리는 방식이다.

가상화폐의 경우 주식과 달리 개폐장 시간이 따로 정해져있지 않아, 단타의 영향에 더 노출돼 있다. 개인이 아닌 '세력'들이 단타를 시도하면서 다량의 코인을 매도할 경우 시세가 급락한다.

때문에 가상화폐 투자자 일부는 "단타 치는 세력들로 인해 손해를 입었다"며 혐오의 의미를 담아 '단타충'이라는 말도 사용한다.

'존버'의 유래 <'멈추면, 보이는 것들'-혜민>

#5. ICO(Initial Coin Offering, 가상화폐공개)
주식시장의 IPO(기업공개)와 같은 개념이다. 비트코인 이후 등장한 이더리움, 리플 등 각종 알트코인(비트코인 외 다른 가상화폐를 통칭)이 ICO를 실시했다.

ICO란 블록체인 기반의 신규 프로젝트를 준비 중인 집단이 자신들의 포트폴리오나 향후 계획 등이 담긴 백서를 공개해 투자금을 모집하는 방법이다. 투자자들은 이들의 계획 등이 합리적인가를 판단하고 여기에 투자해 지분을 얻는다.

단, 변수가 있다. '스캠(Scam, 신용사기)'주라고 해서 가상화폐를 꾸준히 운영관리할 생각 없이 그럴싸한 정보를 흘려 투자금만 먹고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

ICO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6. 차명투자
불과 한달 전만 해도 가상화폐 투자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개방됐다. 그러나 지난달 13일 정부가 가사통화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미성년자의 계좌개설을 금지하는 등 투기과열 방지책을 내놨다.

이에 따라 빗썸과 코빗 등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는 지난 4일까지 미성년자 명의의 가상계좌에서 모두 돈을 찾아가라는 공지했다.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미성년자의 자진 탈퇴를 권고하는 실정이다. 때문에 부모 명의로 가상계좌를 만들어 투자한다는 10대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또한, 정부 대책 발표 이후 신규 가상계좌 발급이 중단돼 성인의 경우에도 기존에 계좌를 개설해 놓은 지인을 활용하는 투자자도 있다.
 

[뉴스핌 Newspim] 이성웅 기자 (lee.seongwo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