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MB, 노무현 죽음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분노 금할 수 없어"(상보)

기사등록 : 2018-01-18 11: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MB성명에 "할 말 없다"던 靑, 아침 회의 후 전격 입장 발표
"검찰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 정부에 대한 모욕"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성명과 관련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18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명박 전(前)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이명박 전 대통령 성명에 대한 입장'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 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을 한 것은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다.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역임한 사람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다'고 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이날 청와대의 입장 발표는 전격적이었다. 전날 이 전 대통령 성명 직후 청와대 측은 "할 말 없다"며 향후에도 관련 언급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와 관련, "'노 코멘트'는 어떤 말도 하지 않겠다고 한 것이 아니라 어떤 말을 할지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는 뜻으로 보면 된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어제는 참모들 차원에서 즉각 말하는 것보다, 정리된 상황들을 갖고 하는 것이 맞는 게 아닌가 해서 당장의 입장을 '노 코멘트'로 한 것"이라며 "밤에 정리하고 아침에 회의를 통해 문 대통령 입장을 말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입장 표현이 꽤 강경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어제 이 전 대통령 성명은 안 센가"라고 반문하며, "문 대통령은 발표한 그대로 '분노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과 '정치보복' 발언 중 어느 부분에 대한 분노 큰 것인가라고 묻자 그는 "노 전 대통령을 언급한 것보다는 청와대가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것에 대한 분노가 더 컸다"며 "문 대통령 발언이 당연히 그렇지 않나"고 했다.

끝으로 이 고위관계자는 국민 분열 우려와 관련해서는 "MB 지지자들도 우리 국민들이지만, MB가 말한 것을 듣는 것도 우리 국민이다"면서 "무조건적인 인내를 말하지는 않는다. 국민 통합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하는 데는 때가 됐을 때 빠르고 정확하게 말을 할 수 있는 것이 길이라 본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