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추진에 국민들 '뿔났다'

기사등록 : 2018-01-19 12: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와대 토론방·청원 통해 반대 의견 적극 개진 증
온라인 커뮤니티서도 '비판' 확산...인권위 진정까지

[ 뉴스핌=황세준 기자 ]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불거진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구성 이슈에 대해 국민들의 성토 여론이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 토론방에는 19일 현재 '아이스하기 단일팀' 키워드로 총 30건의 글이 올라와 있다. 반대 의견이 대부분이다. 관련 청원은 500여개에 달한다. 

안양에서 하키를 즐겨보면서 여자하키경기도 챙겨 본다는 네티즌은 '단일팀이 정말 필요한가요?'라는 글을 통해 "1~2년 전부터 차근차근 준비하고 선수 및 코칭스탭, 감독과 충분한 협의를 통한 단일팀이라면 찬성하지만 불과 몇주전에 김정은 신년사 후 급속도로 밀어붙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여자 아이스하키팀은 메달권이 아니라는 이낙연 총리의 발언은 '넌 서울대, 연고대 못가니까 수능공부 안해도 상관없다는 말과 같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충북 진천 선수촌을 방문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훈련 중인 아이스하키 국가대표팀을 격려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 지지자라고 밝힌 네티즌은 '아이스하키 단일팀 취소해 주세요'라는 글을 통해 "이건 도저히 지지할 수 없다"며 "대의라고 볼수 있는 게 평화 무드 구축 정도일텐데 그건 북한이 이번 올림픽에 참가하는 자체로도 충분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북한이 올림픽 이후 핵 위협을 멈추고 평화 공존의 길로 가지 않을 것"이라며 "과거 남북 탁구 단일팀의 경우는 북한이 지금처럼 핵 위협을 했던 시기가 아니었다. 대의명분 없는 일에 우리 선수들을 희생시키지 말아 달라"고 지적했다.

네티즌들은 아울러 '대를 위한 소의 희생이라는 명분으로 이번 결정을 진행했다면 과연 이전 정권과 무엇이 다른가', '도와줘 봐야 핵실험만 해대는 북한에 왜 모든걸 쏟아 붓는지 이해 할 수가 없다' 등의 의견을 개진했다. 

앞서 지난 16일에는 단일팀 구성이 대표선수 23명의 행복추구권과 직업행사의 자유 등 인권을 침해하기 때문에 즉각 중단돼야 한다는 내용의 진정이 인권위에 접수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가운데 IT 관련 커뮤니티 '뽐뿌'에는 단일팀 구성 사안이 급작스레 결정된 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는 글이 게제됐다.

게시자는 일부 언론 보도 등을 근거로 2015년부터 단일화 논의가 있었고 아이스하키팀은 성적 미달로 이번 올림픽 출전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정부가 협상해 출전권을 따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여자 아이스하키 평가전에 국민들은 무관심했고 이대로라면 중계조차 안됐을테지만 남북 단일팀 구성으로 전 세계가 주목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한 네티즌은 "지난해 6월에 단일팀 얘기가 나왔다가 무산된 경험이 있고 올림픽이 이렇게 임박한 시점에서 단일팀 얘기가 나온다는 게 충격적"이라는 지난 16일자 감독 인터뷰를 근거로 게시자 주장을 반박했다.

한편, 평창동계올림픽은 다음달 9일 개막해 16일 후인 25일 끝난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