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한, 간부들에 "한국 이용해 북미대화 끌어내라" 지시 - 아사히신문

기사등록 : 2018-01-19 15: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대화에서 주도권 쥐면 한미동맹 균열낼 수 있다"

[뉴스핌=김은빈 기자] 19일 아사히신문은 북한이 당 간부들에게 남북 관계를 이용해 미국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라는 지시를 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북한이 노동당·정부기관 간부들을 교육하는 자료 내용을 보도하며 "(자료에는) 핵무장을 유지하고 한미동맹에 균열을 일으키려는 북한의 전략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전했다.

해당 자료는 간부들을 대상으로 수시로 열리는 강연회에 사용되는 것으로, 신문은 노동당 간부 출신 탈북자의 증언을 통해 자료의 내용을 파악했다.

1일 신년사를 발표하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사진=북한 노동신문>

◆ "남한은 뒤로 칼을 숨겨…한·미 균열 일으켜라"

증언에 따르면 북한은 자료를 통해 "정치·군사적 긴장을 해소하지 않는 한 어떠한 대화도 백해무익"이라며 "미국을 대화로 끌어오기 위해서 남한을 이용해야만 하며, 대화에서 주도권을 쥔다면 한·미 사이에 균열을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한미합동 군사훈련의 중지를 요구하라는 지시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자료는 남한 역시 신뢰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증언에 따르면 자료엔 "남조선(한국)은 칼을 숨기고 악수를 한다"며 "남조선(한국)과의 대화에 환상을 품지 말고 각자의 임무를 달성하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납북협의에선 관계 악화의 원인이 한국에 있다는 인상을 남기라는 내용도 있다.

이와 관련, 신문은 9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단절됐던 남북 통신선의 복구 시각을 둘러싸고 남북 간에 갈등이 있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당시 북측은 협의 중에는 복구 시각 문제를 얘기하지 않다가, 공동 보도문 발표를 위한 종결회의에서 갑자기 문제 삼았다.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은 "지난 3일 우리 최고 수뇌부 결심에 따라 (서해 군 통신선이) 오후 3시부터 재가동했는데 남측이 그걸 알지 못하다가 오늘(9일)에야 비로소 알고 통화가 성사됐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자료는 북한이 평창올림픽에 대표단을 파견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 "남한의 진보세력은 우리들의 노선에 동조하므로 (유리한) 분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신문은 "한국 내에서 보수와 진보가 대립하는 '남남갈등'을 일으키려는 노림수"라고 분석했다.

◆ "가장 완전한 통일은 무력통일"

자료에는 통일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증언에 따르면 자료엔 "가장 완전한 통일은 무력통일이라고 한 김일성 국가주석과 김정일 총서기의 유훈을 잊지 말아라"고 써있다. 

신문은 "이를 뒷받침하듯 북한은 동계군사훈련을 진행하고 있는 데다, 2월 8일 북한군의 정규군화 70주년을 기념행사도 준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역대 정부에 대한 평가도 있었다. 자료엔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진행했던 햇볕정책을 "태양으로 우리의 옷을 벗기려 하는 것"이라며 "우리를 무너트리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도 "본질은 흡수통일이며 미국과 합동훈련을 진행해 우리의 핵을 없애려고 한다"고 했다.

남북협력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경제지원에 대해서도 북한은 경계감을 드러냈다. 자료에는 "교류협력으로 함정에 빠져서는 안 된다"며 "남한은 교류를 통해 우리를 변화시키려고 한다"고 했다. 

한편 기존의 남북협력사업에 관해서 자료는 금강산 관광사업과 평양과학기술대학을 "사상유입의 우려가 없는 최고의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개성공단사업은 "협력사업의 한계"라고 평가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