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선수 20명vs응원 예술단 400명…북한의 노림수는

기사등록 : 2018-01-18 11: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북 전문가 "대북제재 고려 이미지 쇄신 노려"
"초라한 선수단 규모 때문에 응원단 대규모 꾸려"

[뉴스핌=노민호 기자] 남북 '평창 실무회담' 결과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을 찾는 북한 방문단은 400명을 넘는 규모가 될 전망이다. 반면 선수단은 최대 20명에 이를 것으로 보여 북한이 이처럼 역대급 방문단 규모를 구상하는 저의를 두고 관심이 쏠린다.

17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북한의 2018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 남북 고위급 실무회담'에 참석한 천해성 통일부 차관 및 대표단과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위원장 및 대표단이 전체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통일부>

17일 평창실무회담 후 남북은 공동보도문을 통해 "북측이 응원단 230여명, 태권도 시범단 30여명과 기자단을 파견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북한이 보내겠다고 한 삼지연 관연학단 140여명을 합하면 400명 선이 되며, 재일조선인총연합(조총련) 응원단 250명까지 더하면 600명을 훌쩍 넘는다.

북한의 선수단은 오는 20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및 남북회의를 통해 최종 결정될 예정이지만 동계 올림픽 특성상 북측의 파견 규모가 작을 것으로 예상되며 10~20명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북한이 한국에서 열린 국제스포츠행사에 선수단을 제외한 대표단을 가장 많이 파견한 경우는 2003년 대구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때이다. 당시 303명의 응원단을 파견한 바 있다.

하지만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때의 경우 선수단은 224명이었기 때문에 단순 수치로만 비교했을 때 평창 올림픽과는 확연히 비교된다.

북한 여성 응원단들이 지난 4월 7일 오후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린 2018년 아시아축구연맹(AFC) 여자 아시안컵 예선 B조 2차전 한국과 북한의 경기에서 응원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일각에서는 북한이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을 자신들의 '선전장'으로 이용하려 한다고 우려한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국면에 놓여있는 북한이 '불량 낙인'을 이번 올림픽을 통해 제거하려한다는 것이다.

임재천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이 선수단을 많이 보낼 수 없는 상황에서 일단 선전 중심으로 가는 것 같다"면서 "한국 국민들은 물론 미디어를 통해 해외로 나가는, 그러한 청중에 대한 선전 효과를 노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임 교수는 "이는 북한의 호전적이고 비이성적인 이미지를 일부 쇄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을 통해 강한 '임펙트'를 남기려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선전효과가 주목적은 아닐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북한 선수단이 몇 백 명되면 응원단이 소규모라도 상관없겠지만 이번에는 10~20명 수준"이라면서 "이 때문에 너무 선수단이 초라하니까 응원단으로 보완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조 수석연구위원은 "북한이 평창 올림픽을 통해 국제사회의 이미지 쇄신 등을 노리겠지만 그것이 주된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